“독성간염 61.7%가 한약(재) 탓(?)”
상태바
“독성간염 61.7%가 한약(재) 탓(?)”
  • 승인 2004.01.30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단순 문진 결과, 한약 불신 증폭 의도 한의계 분노
한의협, “정부 노력 물거품 만드려는 매국 행위”


□ 식약청 국립독성연구원, 용역연구 결과 □

어처구니없는 연구 결과가 또 나와 한의계가 또 덤터기를 쓸 위기에 처했다.
독성간염의 원인으로 한약과 한약재(61.7%), 민간요법과 건강식품(29.1%), 일반의약품(7.3 %) 순으로 파악됐다는 억지 주장이 펼쳐지고 있는 것이다.

식약청 국립독성연구원은 지난 1월 28일 2003년 독성물질국가관리사업의 외부용역연구과제로 실시한 ‘식이유래 독성간염의 진단 및 보고체계 구축을 위한 다기관 예비연구’(연구책임자 : 한림대 의과대 김동준 교수)결과에서 이 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그리고 보도자료를 통해 “생약재 및 기능성식품 관련 등의 정책 기초자료 제공과 무분별한 민간요법, 대체보완요법제 및 건강기능식품 등의 섭취에 경각심을 일깨우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나 김 교수의 보고서는 양방병원에 입원한 심각한(위중한)간질환 환자, 55명만을 대상으로 단순 문진을 통해 과거에 한약이나 한약재, 건강식품 등을 복용했나를 조사한 결과인 것으로 드러나 경악을 주고 있다.

간계내과학에서 독성간염 진단은 “약물을 투여한 후 간 기능 이상이 나타나고 검사수치상에 변화가 나타나 일주일간 투약을 정지한 후 혈청검사를 통한 검사수치가 정상으로 회복되면 다시 재 투여해 간기능 손상이 나타난 경우”로 정의하고 있다.

그런데도 이러한 원칙을 무시하고 한약을 독성간염의 주원인으로 몰고 간 의도는 무엇이냐에 의문이 일고 있다.

한의협은 “가장 과학적이고 객관적 자료를 확보해 국민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야 할 국가기관에서의 이같은 행태는 한의학을 과학화해 전세계로 진출하려는 대한민국의 자산을 스스로 부정하는 처사”라며 “정부와 한의사협회의 노력을 물거품화 하려는 매국적 행위에 다름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또 한의협은 “수년 전부터 한약과 관련된 근거 없는 트집을 행사하려던 시도는 있어왔지만 단순한 임상소견을 근거로 보도자료를 배포한 것은 국립독성연구원의 권위실추는 물론 한약과 관련된 잘못된 정보를 제공해 국민들에게 한약에 관한 의구심만을 증폭시키려는 의도로 밖에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한의협의 연구 의뢰에 따라 한국의과학연구소가 2002년 12월부터 1년간 연구한 결과에 따르면 한방의료기관에서 처방된 한약에는 간염을 유발하는 독성이 없다는 결과가 나왔다.

그리고 경희대 부속 한방병원이 1999년 발표한 ‘한약의 장기투여가 간손상에 미치는 영향’과 상지대 이선동 교수가 미국 하버드대 보건대학원과 공동연구한 결과에서도 동일하게 한방의료기관에서 처방된 한약과 독성간염 발생과는 무관하다는 결론을 얻은 바 있다.

우홍정 대한한방내과학회장(경희대)은 “공해물질이나 화학물질, 신경안정제 등이 독성간염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은 교과서에도 나와 있는데 모든 것을 한약 탓으로 돌리는 것은 이해를 할 수 없다”며 의혹을 나타냈다.

따라서 한의협에 식약청에 뚜렷한 근거와 입장 제시를 요구하는 한편 법적 대응도 불사해야 할 것이라는 여론이다.

이제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