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소하 의원, 병원급 의료기관 스프링클러 의무화 법안발의
상태바
윤소하 의원, 병원급 의료기관 스프링클러 의무화 법안발의
  • 승인 2018.03.09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what@http://


“세종병원 등 재발방지 위해 안전 조치 강화”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병원급 의료기관은 규모와 관계없이 스프링클러 등의 제연설비 설치가 의무화 될 예정이다.

윤소하 보건복지위원은 밀양 세종병원과 같은 화재 참사의 재발 방지를 위해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을 지난 8일 발의했다.

현행 법령에 따르면 소방시설 설치 의무는 특정소방대상물의 층수 또는 바닥 면적의 합계 등을 기준으로 구분하고, 방염성능기준에 적합한 물품 설치 의무는 일부 대규모 시설의 커튼류, 카펫, 벽지류, 합판이나 목재 등 일부 물품으로 한정돼 대부분의 중소병원은 스프링클러 설비, 제연설비 설치 대상 및 방염성능기준에 적합한 물품 설치 의무에서 제외되어 화재에 취약한 상태다.

이번 개정법률안은 병원급 의료기관은 규모와 관계없이 스프링클러 설비 및 제연설비를 설치하도록 하는 내용이 담겨있다. 또 방염성능기준에 적합한 물품을 사용하도록 해 화재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한다. 미국과 영국, 호주 등 선진국에서 소방시설 설치대상을 분류하기 위하여 재실자의 특성, 즉 비상시 자기보호능력이 있는지 여부를 고려하는 ‘피난약자’의 개념을 도입하여 이를 고려한 안전관리대책을 마련하고자 하는 취지다.

윤 의원은 “2014년 보건복지부가 의료기관에 대한 화재 대응 강화 대책을 발표했지만, 그 대상을 요양병원으로 한정하다보니 이번 세종병원처럼 중소병원에는 적용이 되지 못했다”며 “다시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 조치를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