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분한 논의 통해 역량중심교육 준비해야”
상태바
“충분한 논의 통해 역량중심교육 준비해야”
  • 승인 2018.01.17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숙현 기자

박숙현 기자

sh8789@http://


▶국시원 정책연구 공청회 지정토론


[민족의학신문=박숙현 기자] 한의사 국가시험 제도 개선 연구에 관한 공청회가 지난 11일 열린 가운데 2부의 지정토론은 1부의 연구결과 발표에 관해 지정토론자 3명의 이야기를 들어보는 시간이었다. 각자의 의견은 조금씩 달랐지만 충분한 논의를 통해 역량중심교육을 준비해야 한다는 것에는 같은 입장이었다.

◇(왼쪽부터) 이인선 한의사 국시위원장, 송미덕 임상아카데미 대표.

이 자리에는 이인선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한의사국가시험위원장과 송미덕 한의사를 위한 임상아카데미 대표(한의사협회 학술부회장)가 참석했고, 나창수 동신대학교 한의과대학 학장은 개인사정으로 불참해 서면으로 의견을 보내왔다.

이인선 위원장은 국시에 대한 진행과 요구에 대해 “한의사의 상이 변했기 때문에 이에 맞는 직무역량중심의 국시가 필요하다는 것에 공감이 형성된 것 같다”고 운을 뗐다. 이 위원장은 “문제는 직무역량의 대상을 설정하는 것이다. 우선 직무대상을 설정하고 이에 따른 역량이 설정되는데 이 부분에 충분한 논의가 필요하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시는 치러야 하기 때문에 어려움이 많다”고 말했다. 이어 “양질의 문제를 출제하는 것도 중요한데 이는 문항공개와 연관이 많은 사항”이라며 “작년에 한의사시험위원회에 참여할 의사가 있는 교수들이 모여 문항공개에 따른 문제점과 대비책에 대한 회의를 했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올해 문항공개에 대비해 출제기준을 조정하면 내년에는 좀 더 문항공개가 수월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송미덕 대표는 “이 자리는 이번 집행부에서 학술부회장이 되어 참석했다”며 “처음에는 바람직한 한의사 상을 만들어 가는 것으로만 생각했는데 구조내용을 보면 결국 학교 교육, 졸업 후 교육, 임상의 교육이라는 단계로 진행되는 것 같다. 이렇게 한의사의 정체성을 잃지 않고 의료인으로 제자리 찾아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 개선안에 의하면 국시가 임상의만을 위한 것인가 의문이 들긴 하지만 외부적 역량평가에 중요한 도구라는 것 역시 공감한다”고 말했다. 송 대표는 “교수들이 서로의 강의를 공유하는 자리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이며 “협회에서 보수교육의 콘텐츠를 개선하는 것이 목표다. 로드맵이 더 빨리 추진되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나창수 학장은 서면의견을 통해 “단계별 평가 도입을 위해서는 전국 12개 한의과대학의 교육과정 정비가 필요하다”며 “같은 교과목도 대학별로 상이할 수 있기 때문에 내용의 표준화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어 “교육내용의 평가요소들은 모의테스트 등을 실현하다보면 실질적으로 어떻게 진행해야 할지 알 수 있을 것”이라며 “각 대학별로 이에 대한 필요성을 공감하고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나 학장은 “평가인증과 국시를 같은 방향으로 진행한다면 대학은 이를 당연하게 받아들이고 가르칠 것”이라며 “역량중심교육으로 향하려는 시점에서 단계적 평가 도입이 효율적으로 개편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어진 질의응답에서 정종길 동신대 교수는 “이 개선안이 도입될 경우 (기초종합시험이 생기기 때문에) 본과 1,2학년은 수험생이 된다. 이 경우 교양강의나 비시험강의에 문제가 생길 것”이라며 우려를 표했다. “기초종합시험이 학사관리에 위해를 끼칠 것 같다”는 의견이었다.

이에 송미덕 대표는 “다른 나라의 사례를 봐도 한의학처럼 과목이 많고 양방의 학문을 같이 배우는 과정에는 시험을 나눠 보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며 “학생은 원래 계속 시험을 친다. 졸업 후 임상에 나오면 매일이 전쟁이고 시험이기 때문에 학사관리에 문제가 생기더라도 시행해야 한다”고 답했다.

정원석 경희대 재활교수는 “이 자리는 정책이 결정되는 자리라기보다 여러 의견 모으는 자리인 것 같다”며 “ 국시의 내용에 기초의과학과 재활의학이 반드시 들어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시란 전문직군의 최소직무역량을 측정하는 시험인데 여기에 기초의과학이 없기 때문에 한의사의 직무능력이 의심받고 있는 것 같다”며 “한의사의 역량을 강화하고 담보받기 위해 국시가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는 것이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