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시, 기초-임상시험으로 분리 시행해야”
상태바
“국시, 기초-임상시험으로 분리 시행해야”
  • 승인 2018.01.17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what@http://


▶한의사 국가시험 제도개선 연구결과 발표: 강연석 한평원 기획이사

 

졸업시점에 기초과목 시험, 임상능력 배양 시켜야 할 학생들에 학습 부담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지난해 5월부터 ‘한의사 국가시험 제도 개선 연구’가 시작됐다. 이 연구의 책임을 맡은 강연석 한평원 기획이사는 연구배경에 대해 “한의학교육을 개선하려는 시도 중 한의사 국가시험을 어떤 식으로 개선해야 할 것인가라는 고민에서 시작됐다”며 “그동안 여러 차례 미팅과 각계각층의 전문가 인터뷰에서 공통된 견해가 나왔다. 강의실보다는 현장중심의 교육, 지식보다는 행위 중심의 교육 그리고 현대사회에 적합한 합리적 태도를 함양하는 교육, 과거보다는 미래를 지향하는 교육, 교수보다는 학생 중심의 교육이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라고 운을 뗐다.

동시에 2000년 중반부터 젊은 한의사가 가파르게 증가하고 이들을 양성하고 배출하는데 있어서 한의학 교육에 대한 변화가 요구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현대의 한의사는 사회로부터 과거와 다른 직무를 요구받고 있다”며 “공중보건을 비롯해 건강증진 및 보건지소 활동, 한약의 안전성 및 유효성 입증, 한약과 양약의 상호작용 연구, 한의의료 시술의 효능 및 효과입증, KCD체계를 사용한 진단 및 보험청구, 한·양방 협진 등 할 수 있는 역할이 다양해졌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이어 “현대의 한의사 또는 학생들의 인식변화로 과거와 다른 교육체계 및 콘텐츠를 요구하고 있고 동시에 비과학적 지식, 비합리적 태도, 권위주의적 교수법, 암기위주 교육 및 평가에 대한 거부감을 나타내고 있다”며 “지식보다는 실무, 한약의 처방 외 다양한 술기, 의료기기 활용, 졸업 후 다양한 직무 등에 대한 교육 요구를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대한 교육과정 개선방안으로 ▲합의된 한의학 교육 마련 ▲한의학교육 평가인증의 강화 ▲한의학 교수자의 역량강화 ▲임상실습 범위 확대 및 강화 ▲임상실습 기관의 다양화 등을 제안했다.

강 이사는 “의무화 된 한의학교육 평가인증체계를 통해 표준화된 한의학교육으로 순차적 이행이 되고 있는지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점검해야 한다”며 “또 견습 위주의 임상실습이 아닌 예진 및 진료보조 등의 인턴 수준의 직무를 수행하며 교수의 진료과정에 참여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 면허관리 개선 방안에 대해 한의사협회와 국시원의 역할을 제시했다. 우선 협회는 ▲보수교육 평가인증제를 통한 관리 강화 ▲직무형태별 면허 관리체계 다양화 ▲한의사 임상윤리 교육 강화, 국시원은 ▲1, 2차 단계별 평가 시스템 도입 ▲컴퓨터화 시험 도입을 주문했다.

이어 면허시험체계 개선 방안에 대해 “한의학 기초와 임상역량을 모두 강화하기 위해 1차 기초한의학, 2차 임상한의학 시험으로 국가시험을 분리 시행해야한다”고 말했다. 본과 2학년을 마치고 1차 국가시험(기초한의학)을 치른 후 본과 3학년을 마치고 임상실습자격(가면허 발급), 본과 4학년 때 임상실습 후 2차 국가시험(임상한의학)을 통과하면 한의사 면허를 발급해야 한다는 것이다.

강 이사는 “예과 2학년 때부터 본과 2학년 사이에 배우는 기초학 과목을 졸업시점에 시험본다는 것은 학생들에게 임상능력을 배양시켜야 할 시점에 과도한 학습 부담을 지우게 되는 문제를 노출 한다”며 “각 시기별, 과목별 교육내용이 모두 중요하고 학문 발전에 따라 필요한 지식, 술기 및 태도가 증가한다. 한 번의 필기시험으로 모두 평가할 수 없다는 문제의식에서 도출됐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표준 교육과정 수립 방안을 위해 학회별, 학교별 교육과정이 시기에 맞게 조율될 수 있도록 학습 성과를 정리하고 개별 학회 및 학교와 지속적인 대화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또 전 학회가 참여하는 한의학교육 학습성과집을 작성중이며 올 상반기에 2차 결과물이 나올 예정이라고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