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약건강증진사업 성과대회…서울 도봉보건소 최우수 기관 선정
상태바
한의약건강증진사업 성과대회…서울 도봉보건소 최우수 기관 선정
  • 승인 2017.11.17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what@http://


우수기관 및 유공자 표창 등 시상식 진행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서울 도봉구 보건소가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한의약 건강증지 프로그램을 운영한 것을 인정받아 한의약건강증진사업 성과대회에서 최우수 기관상을 수상했다.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원장 정기혜)은 17일 서울에서 ‘2017년 한의약 건강증진사업 성과대회’를 개최했다.

보건복지부 및 한국건강증진개발원, 대한한의사협회 관계자와 전국 보건소 한의약건강증진사업 담당자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번 행사에서는, 한의약건강증진사업 우수기관(8개 보건소)과 유공자(12명) 표창 및 우수 사례(8개), 우수 시범사업(5개) 시상을 진행했다.

한의약건강증진사업 우수기관으로는, 전국 140개 보건소를 대상으로 심사를 진행한 결과, 최종 8개 보건소가 선정됐다.

최우수기관인 서울 도봉구 보건소는 지역주민 1702명을 대상으로 한의약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연 48회 운영했다.

생애주기별 주요 건강 문제에 대하여 아동 성장기 프로그램, 골관절 예방 프로그램, 중풍 관리 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했으며 적극적으로 지역주민 의견 수렴하여 프로그램 내용을 개선하고 2013년 이후 한의약건강증진사업을 안정적으로 운영해 온 공로를 인정받아 최우수기관으로 표창되었다.

한의약건강증진사업을 성실하게 수행한 유공자 12명에 대한 표창도 있었다. 서울 관악구 보건소 오인숙 지방간호주사는 장애인 등 의료 취약계층을 적극적으로 간호하고, 어르신 대상 한의약 건강증진사업을 수행한 공로를 인정받아 표창되었다.

우수사례 부문에서는 최우수사례 1개와 우수사례 7개가 선정되었다.

우울감을 경험하는 육군부대의 사병 등을 대상으로 한의상담치료, 사상체질별 교육 등을 실시한 충남 홍성군 보건소의 “모아모아! 한방으로! 심신짱짱”이 최우수사례로 선정되었다.

사업 운영 결과, 우울척도(CES-D)와 스트레스 지수(PSS)가 감소하였으며 시범사업 이후에도 자조모임과 인터넷 카페를 지속적으로 운영하여 참여자 주도 프로그램을 활성화하였다.

주요 우수사례로 선정된 보건소에서는 이날 발표회를 통해 전국 보건소 담당자와 우수사례를 공유하였다.

우수 시범사업 부문에서는 지역아동센터의 아동을 대상으로 표준 프로그램을 시범 운영하고 효과를 평가한 강원 평창군 보건의료원 및 경기 양주시, 경남 남해군, 충남 아산시, 충남 부여군 보건소 등 5개 기관이 선정되었다.

남점순 한의약정책과장은 “더 많은 보건소가 우수사례를 공유하여 한의약 건강증진사업이 활성화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향후 지역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한의약 건강증진사업 프로그램을 발굴하고 그 동안 진행해 온 프로그램도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