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덕철 차관, 세계경제포럼(WEF) 보건안보 분야 자문위원으로 위촉
상태바
권덕철 차관, 세계경제포럼(WEF) 보건안보 분야 자문위원으로 위촉
  • 승인 2017.10.03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예진 기자

전예진 기자

hustlejin@http://


 

[민족의학신문=전예진 기자] 권덕철 보건복지부 차관이 세계경제포럼 자문위원으로 활동하게 될 전망이다.

복지부는 권덕철 차관이 지난달 28일부로 세계경제포럼(World Economic Forum)의 '글로벌 보건안보 자문위원회(Global Health Security Advisory Board)' 자문위원으로 위촉되었다고 밝혔다. 

‘다보스 포럼’, ‘세계경제올림픽’ 이라고도 불리는 세계경제포럼은 전 세계 저명한 기업인·정치인·학자·언론인 등이 모여 세계 경제 현안과 미래 방향을 논의하는 권위 있는 국제 민관협력 기구로, 최근에는 경제 문제 외에도 보건 안보, 기상이변, 소득 불평등, 국가 간 갈등 등 다양한 분야로까지 논의 구조를 확대하고 있다.  

올해에는 전 세계 보건·경제 분야에서 대규모 감염병이 초래할 위기관리와 대응을 위해 '글로벌 보건안보 자문위원회'를 발족하기도 했다. 

세계경제포럼 측은 메르스(MERS, 중동호흡기증후군) 대응 경험(중앙 메르스 관리대책본부 총괄 반장 역임, 2015.5∼7월) 등 권덕철 차관이 갖고 있는 보건안보 분야의 전문성을 높이 평가, 자문위원으로 위촉했다고 밝혔다.  

현재「글로벌 보건안보 자문위원회」에는 세계적으로 정평이 있는 학계·경영계·국제기구·비정부기구·정부기관의 고위직 30명이 참여하고 있다.   

자문위원은 원격 회의(연2회)와 2018년 5월 세계 보건안보 고위급 회의(Global Health Security Summit, 세계경제포럼 주관) 참석을 통해 세계경제포럼의 국제 보건활동 방향에 대한 정책 자문을 제공한다. 

세계 경제포럼에서는 이들의 자문을 기반으로 전 세계 보건안보 역량 증진을 위해 신규 항생제 개발, 신종 감염병 백신 개발 등 민관 협력 기반의 혁신 프로젝트를 발굴·추진할 계획이다.   

권 차관은 "2015년 메르스 유행 종식 이후 대대적인 국가방역체계 개편을 통해 최근 WHO 합동외부평가(Joint External Evaluation)에서 한국의 공중 보건위기 대응역량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았다"고 강조하며 "이번 자문위원 위촉과 관련, 그간 보건안부 분야에 있어 축적해온 한국의 경험과 기술을 세계적으로 공유함으로써 국제 보건안보 증진에 기여할 것"이라고 위촉 소감을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