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정부 ‘치매국가책임제’ 어떻게 실현하나? 정책 세미나 열려
상태바
文정부 ‘치매국가책임제’ 어떻게 실현하나? 정책 세미나 열려
  • 승인 2017.09.07 0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예진 기자

전예진 기자

hustlejin@http://


알츠문화공동체 “알츠 존, 전국 약 1000개 설치” 3만 5000여 개 일자리 창출 효과
◇지난달 31일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치매국가책임제' 실현을 위한 국회정책세미나가 열렸다.

[민족의학신문=전예진 기자] 문재인정부의 ‘치매국가책임제’ 실현을 위한 국회정책세미나가 지난달 31일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개최됐다. 이번 세미나는 더불어민주당 기동민(보건복지위), 김영진(안전행정위) 유은혜(교육문화체육관광위) 국회의원과 정의당 윤소하(보건복지위) 국회의원 및 국민건강보험노동조합(위원장 황병래)이 공동 주최했으며, 연세대학교 유럽사회문화연구소와 용인문화재단 주관으로 열렸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박동준 연세대학교 연구교수가 ‘치매 정보 코디네이션 센터 겸 예방형 데이케어센터를 위한 알츠문화공동체 연구’ ▲이소연 용인문화재단 팀장이 ‘아트러너(artrunner)’ ▲유승호 성북구 치매지원센터장이 ‘지역사회 치매관리체계 현황 및 과제’를 각각 발표했다. 

이창곤 한겨레경제사회연구원장이 좌장을 맡은 토론에서, 타카사키 미나코(주한일본대사관 일등서기관), 강세훈 부총장(대한노인회), 전병진 회장(대한작업치료사협회), 박정욱 정책위원(국민건강보험노동조합), 조충현 과장(보건복지부 치매정책과) 등이 토론자로 참가했다.

이번 세미나는 ‘치매로 위협받고 있는 어르신의 안정되고 보다 나은 삶의 질‘을 주제로, 고령화가 심화될수록 치매 유병율 증가와 이에 따른 관련 의료비 지출도 증가함으로 인해 노인의 삶이 무너지게 되는 결과를 보며 우리 사회는 어떻게 치매를 대처할 것인지 답을 얻기 위해 마련됐다.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늙는 나라 중 하나로, 이에 따라 노인의료비도 급증하고 있다. 특히 65세 이상 노인의료비는 연평균 증가율이 10.8%에 달하고 있다. 게다가 2015년도 65세 이상 고액질환 구성을 보면 정신질환이 무려 58.87%를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대한 해결방안은 경증치매 사전예방 또는 지연이 제시됐으며, 그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바로 알츠존(Alz zone) 설치다. 알츠존은 치매고위험군 및 경도치매 어르신의 정신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지역사회공동체 및 치매예방체계로 어르신의 치매로 인한 인지저하 대응책으로 치료에 앞서 예방이 필요하다는 인식의 전환에서 착안됐다. 어르신이 고립에서 탈출하여 문화예술매체를 활용한 문화활동, 인지활동 등이 이루어지는 곳이다. 더불어, 안전한 환경에서 정서적 지지, 운동·영양·여가 및 복지선진국의 알츠카페와 같이 사회적 교류가 이루어지는 공간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번 세미나는 전국에 알츠존 약 1000여 개를 설치하고 이를 중심으로 매니저 배치, 노인건강과 문화매개 활용 등을 제안했다. 또한 전국 약 1,000여개의 알츠 존에는 매니저 등 운영인력 약 5,000명과 알츠 클럽에서 활동하는 문화예술인 3만 여명 등, 총 3만 5천여 명의 일자리 창출 효과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주최 측은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기동민 의원은 “2017년 현재 전국의 치매환자는 무려 72만여명으로 추산되며 65세 이상 어르신의 1/10은 치매를 앓고 있고, 치매로 인한 사회적 비용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가능성이 높기에 치매에 대한 선행적 예방조치가 제대로 이뤄진다면 치매환자와 가족의 막대한 정신적, 경제적 손실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