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남의대 폐교 수순…한의대, 답습하지 말아야
상태바
서남의대 폐교 수순…한의대, 답습하지 말아야
  • 승인 2017.08.08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예진 기자

전예진 기자

hustlejin@http://



서남의대 재학생들 타 의과대학으로 전학 조치 될 전망
가천‧상지 한의과대학, 올해 3월 ‘한시적 인증’ 받아
 

◇서남대 의대 재학생들이 지난 7월 4일 광화문 1번가에서 교육부의 결정을 촉구하며 시위를 벌이는 모습.


[민족의학신문=전예진 기자] 서남대 의대가 폐교 수순을 밟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 2일 교육부가 학교법인 서남학원 정상화계획서를 제출한 서울시립대와 삼육학원(서남학원 종전이사 측과 병합한 계획서 제출)에 대해 불수용을 통보했기 때문이다. 

교육부는 “정상화계획서를 제출한 각 주체가 사학비리 등으로 교육의 질을 담보할 수 없는 대학에 대해 정상화를 위한 재정기여도 없이 의대 유치에만 주된 관심을 보였고, 결과적으로 서남학원 및 서남대학교 교육의 질 개선 가능성이 없다”고 반려 결정의 이유를 밝혔다. 

현재 서남학원은 설립자 이홍하 전 이사장의 횡령금 333억 원 이외에도 지난해 3월 특별조사 결과 임금체불액과 결산에 반영된 부채 누적액이 187억 원에 달하는 등 예산을 방만하게 운영하고 인사 및 학사관리가 미흡해 정상적인 학사운영이 불가능한 상황이다.

이미 임금 체납으로 인해 상당수의 의과대학 교수진이 이탈한 상태로 당장 다음 학기 수업을 걱정해야할 판이다. 뿐만 아니라 서남대는 학교에 부속병원이 없어 교육협력병원인 명지병원에서 임상 실습을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이마저도 내년 2월이면 계약이 만료돼 실습을 지속할 수 있을지 장담하지 못한다.

서남의대 학생들은 “수년간 바뀌지 않은 채 진행된 부실 교육 때문에 지칠 대로 지친 상황”이라며 “어떠한 결정이라도 좋으니 우리들의 학습권이 제대로 보장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호소하고 있는 입장이다. 이들은 지난달 4일 광화문1번가에서 교육부의 조속한 인수자 선정을 촉구하는 피켓시위를 벌인 바 있다.

교육부는 서남대 정상화계획 불수용에 따른 후속대책으로 서남의대 재학생들의 특별편입을 추진할 전망이다. 아직 폐교가 공식화되지는 않았지만 사실상 재학생들은 인근에 위치한 다른 의과대학으로 전학 조취가 취해지고 서남대 의대 정원 49명은 전북대와 원광대 등 의과대학을 보유하고 있는 전북지역의 대학이 흡수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서남의대 정상화 사태와 관련해 서울시는 성명서를 통해 “시가 5년간 총 2070억 원에 이르는 재정투자를 통해 서남대를 정상화하는 내용의 ‘서울시의 서남대 정상화 계획’을 교육부가 반려 결정한데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전북 지역사회도 반발하고 나섰다. 서남대를 폐교하면 잔여재산이 학교 정관에 따라 처리되는데, 서남학원 정관에 의하면 결국 재단 소유자들에게 재산을 돌려주는 꼴이 되기 때문이다.


■한의대 2개 대학, 1년간의 한시적 인증
한의대는 어떨까? 올해 3월 가천대와 상지대는 한국한의학교육평가원(한평원)의 한의대 교육과정 평가인증 기준을 충족하지 못해 ‘한시적 인증’을 받았다. 한시적인증이란, 1년 내에 평가인증 기준을 개선하지 못한 학교에 신입생 모집을 금지하는 인증유예다. 가천대와 상지대는 인증평가 항목 중 필요한 교수 수를 충족시키지 못해 내년에 재평가를 받아야 한다. 내년에도 재평가를 통과하지 못하는 학교의 경우, 2019년부터 한의과대학 신입생을 모집하지 못하거나 학생들이 한의사 국가시험에 응시할 수 없게 된다. 

가천대는 서남의대와 다르게 학교에 부속병원이 있지만, 실습환경이 열악하고 강의를 듣는 캠퍼스와 실습이 이뤄지는 병원이 멀리 떨어져 있어 학생들의 고생은 이만저만이 아니다. 어쩌면 한의대 재학생들은 몸의 고생보다 마음고생이 더 심할지도 모른다. 이번 서남의대 사태를 반면교사 삼아 한의대생들이 좋은 환경에서 교육받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흘러나오고 있다. 

손인철 한평원 원장은 “이번 서남의대 사태는 의평원 기준에 미달했기 때문에 당연한 수순이라 생각하고 인증평가라는 것은 곧 교육의 질 향상을 의미한다”며 “올해 초 두 곳의 한의대가 한시적 인증을 받아 1년 내에 조건을 충족시켜야 하는데, 이번 달 말부터는 선행평가가 진행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양질의 의료인 양성 목적을 위해 교육환경을 함께 개선해 나가는 것이야말로 한의학 발전의 출발점이 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