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출산문제, 한의계의 역할을 생각하다
상태바
저출산문제, 한의계의 역할을 생각하다
  • 승인 2017.06.30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예진 기자

전예진 기자

hustlejin@http://


한약진흥재단, 보건정책 포럼 개최…‘저출산 사회에서 한의계의 역할 강화 방안 모색’ 주제
◇조준영 꽃마을한방병원 진료원장이 발제를 진행하고 있다.

[민족의학신문=전예진 기자] 한약진흥재단이 저출산을 화두로 올해 첫 한의약 보건정책 포럼의 포문을 열었다. 

한약진흥재단이 주최하고 보건복지부가 후원하는 제4차 한의약 보건정책 포럼이 ‘저출산 사회에서 한의계의 역할 강화 방안 모색’을 주제로 28일 여의도 켄싱턴호텔 그랜드 스테이션홀에서 개최됐다. 

이날 포럼에서는 ▲우리나라의 저출산 문제 극복을 위한 정책방향(홍승아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실장) ▲저출산문제 해결을 위한 한의약의 현주소와 미래(김동일 동국대학교 한의과대학 교수) ▲지자체의 ‘난임진료 지원사업’의 발전을 위한 제언(조준영 꽃마을한방병원 진료원장) 등 총 세 개의 발제가 이어졌다. 

첫 번째로 발표를 맡은 홍승아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실장은 “한국 사회는 여전히 저출산문제를 여성의 문제로만 바라보고 있지만 최근 연구동향은 남자도 함께 고민하고 참여하는 방향으로 조금씩 전환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우리나라의 출산율은 월별 출생아 수가 13개월 연속 역대 최저치를 경신하면서 ‘인구절벽’이 현실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해 40만6300명으로 1970년 연간 통계 작성 후 최저치였지만 올해는 사상 최초로 40만 명 선이 무너질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홍 실장은 “우리사회의 지속적인 저출산 문제는 국가 경쟁력은 물론 사회전반에 걸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장기화될 우려가 있다”며 “가구규모의 감소, 가족형성의 지연 등의 가족의 변화와 육아휴직, 가사노동 분담 등의 가족정책적인 부분들에 대한 인식을 배제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지적했다.

김동일 동국대 한의과대학 교수는 “한의 난임치료는 월경곤란 등의 여성질환과 신체적, 정신적 건강문제 등이 호전되는 효과가 있지만 배우자 요인과 자궁 및 난관 요인의 한계가 명확하다는 단점이 존재한다”며 "적은 대상자 수와 표준 치료법 사용 부재, 사업에 대한 총괄적 관리가 부재한 만큼 앞으로 표준 한방난임치료에 대한 국가 주도의 사업이 필요하다“고 힘주어 말했다. 

마지막 발제자인 조준영 꽃마을한방병원 진료원장은 “해가 거듭될수록 난임치료 지원 사업 대상자가 늘고 있는데 여성 난임의 주된 대상은 ‘원인불명’”이라며 “국내에서 수행된 전향적 연구가 없고 임상시험이 진행 중에 있으나 그 숫자가 100명에 불과하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보건복지부 정책연구용역사업 결과보고서(2016)에 따르면 2014년 381명, 2015년 582명, 2016년 706명 등 지자체 한의약 난임부부 지원 사업 대상자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조 원장은 “임신 시점 기록에 대한 보고서 작성 등 표준적인 가이드라인 구축을 통해 대규모 관찰 근거를 만들고 한약과 침구 치료의 통일성도 필요할 것”이라며 “정부와의 협조를 통해 한의 난임치료 사업의 최종결과(분만)와 안전성(생식 독성)을 확보하고 코호트를 구축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한편 한약진흥재단이 주최하는 한의약 보건정책 포럼은 지난해 6월 1차(한의학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를 시작으로 10월 2차(한약의 안전성‧유효성 어떻게 할 것인가?), 12월 3차(한의약 보장성 강화 관련 발전방향 논의)를 거쳐 이번 4차 포럼까지 진행해온 바 있다. 

신흥묵 한약진흥재단 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 국가에 영향을 주는 사안이라고 생각한다”고 운을 떼며 “우리나라는 2001년 이후 합계 출산율이 1.3명 미만의 저출산 국가로 이는 사회의 노동생산성을 감소할 수 있는 큰 사회적 문제이기 때문에 한의약보건정책포럼이 10년 이상 지속된 저출산의 원인과 인식, 정부의 정책 등을 살펴보고 한의계가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지 논의하는 소중한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