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의서산책/ 778>『健生必知』②
상태바
<고의서산책/ 778>『健生必知』②
  • 승인 2017.05.27 0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상우

안상우

mjmedi@http://


轉換期 민간의약 지식의 斷面

 

◇ 『건생필지』

지난 주에 언급한 바와 같이 이 책의 첫머리에는 家庭訓書라는 제목 아래 三綱五倫과 朱子十悔가 적혀 있고 또 다음 장에는 기미독립선언을 주도한 민족대표와 일제강점기 독립을 위하여 활약하다가 순국한 애국열사들의 명단이 기재되어 있어 당시 시대적 배경을 짐작케 해한다. 하지만 정작 이 책의 본문이라 할 내용은 그 다음에 실린 가정구급법이라 할 수 있으므로 내용상 직접적인 연관성은 그리 없다.

본문은 첫 장은 내과편으로 시작하는데, 여기에는 위장병, 급성장카다루, 위암 증상, 그리고 현기증, 구토, 두통, 복통이 있을 때의 구급법에 대해 기록하였다. 이로 보아 이 책자의 성격을 구태여 나눠본다면 민간단방요법을 소개하는 민간의약서로 분류해야 할 것이다.

예를 들어보면, “위암의 증상은 위내부에 종지가 난 것인데 만성위카다루, 위궤양 등의 병이 있으며, 술을 많이 먹는 사람들에게 많이 생긴다. 처음에는 위 일부가 아프다가 나중에는 위 전체가 아프며, …… 특히 이 병은 40이 넘은 자에게 많다. 치료법은 山豆根 뿌리를 다려 연복하거나 가지꼭지를 다려 복용하면 대효”하다고 적혀 있다.

이어 외과편에는 동맥출혈, 코피 날 때, 토혈, 출혈, 자궁출혈, 음식중독에 대해서, 중독편에서는 가스중독, 수면제 중독에 대해, 또 인사불성을 일으킬 때 항목에서는 물에 빠진 사람, 쥐나 독사, 벌에게 물렸을 때의 처치법에 대해 기록하였다. 대략 가정에서의 구급처치법에 대해서는 (가)(나)(다)(라)항으로 세분하여 기술한 것도 특징이다.

가축치료법에 대해서도 수록해 놓았는데, 소와 말, 개, 닭, 돼지(도야지)등 가축에 대한 질병치료 방법을 다루고 있다. 이어 合食物注意法은 이른바 음식궁합이라고 불리는 음식금기법에 대한 것이다. 또 전통적인 태아의 남녀구별법(아이 밴데 男女 아는 법)도 수록하였다.

기타 여러 가지 잡다한 생활상식류에 해당하는 지식들을 열거해 놓았는데, 예를 들자면, 식초제법, 新舊時間對照表, 비누를 만들자(비누제법), 거울(面鏡)제조법, 포마-드 제법, 비듬향수제법(香水製法), 脫毛劑 제법, 안전잉크(證券用) 제법, 파리잡이(蠅取紙) 제조법 등이다.

각종 서식류도 구비해 놓고 있는데, 혼례서식, 약혼서식, 청첩장서식, 상례, 부고서식, 弔電文, 弔慰文, 輓章쓰는 법 등이 들어 있고 이어 지방서식(의례규법, 재래서식), 銘旌, 제물 차리는 식, 제 모시는 순서 등 초상을 치르는데 반드시 필요한 지식을 소개하였다. 또한 민원서류에 필수서식으로는 출생과 사망신고를 비롯하여, 고소장, 호주상속신고, 시말서, 신원보증서양식, 위임장 양식 등이 수재되어 있다.

아울러 말미에는 꿈해몽법, 흉한 꿈을 길하게 하는 법, 內外計寸法, 모자 쓰는 모양으로 보는 점괘, 신발 신는 모양으로 보는 점괘 등 다분히 이해납득하기 어려운 요소가 다수 포함되어 있다. 하지만 이 또한 전래 지식 가운데 불안하고 변동이 많았던 시대상에 비추어 나름대로 대중적 수요가 많았던 콘텐츠가 아니었던가 싶은 생각이 든다.

따라서 이러한 면모는 비록 30여 쪽에 불과한 소략한 분량이지만 당시 시대상을 적나라하게 반영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또 뒤표지에는 나이에 따른 출생년의 단기와 서기, 그리고 간지를 간편하게 대조해 볼 수 있도록 표로 작성해 놓았다. 

식초합성법(合成酢)은 전통 양조법이 아닌 화학합성법을 소개한 것으로 빙초산, 구연산, 아지노모도(米之素), 설탕(砂糖), 물을 혼합하여 속성으로 제조하는 것이다. 오래 동안 변질되지 않은 채 사용하는 점이 장점으로 부각되어 있으니, 식품공업의 화려한 등장을 보여주는 장면이다. 

안상우 / 한국한의학연구원 동의보감사업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