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CAOM, 본격적인 시험준비하기
상태바
NCCAOM, 본격적인 시험준비하기
  • 승인 2017.04.28 0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예원

황예원

mjmedi@http://


한국에서 NCCAOM 자격증 취득하기 ③

 

지금까지는 NCCAOM 시험 자격을 위한 준비과정에 대해 설명했다. 모든 준비를 마쳤다면 이제는 본격적으로 시험 준비를 해야 할 때다. 

황 예 원
부석한의원 원장

① NCCAOM 홈페이지에서 시험 접수하기

NCCAOM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본인의 계정 내 My Certification에서 WES 학력 인증 결과, NCCAOM으로 별도로 보낸 학력 관련 서류, FERA Report 및 CNT 결과가 잘 전송되었는지, 비용 납부가 잘 처리되었는지 확인한다. 모든 항목이 Completed로 표시되어 있으면 드디어 시험을 접수할 수 있다. (CNT는 NCCAOM 시험을 보는 도중, 혹은 그 후에 완료해도 상관없다) 먼저 자신이 원하는 자격증 종류를 결정한다. Oriental Medicine Certificate, Acupuncture Certificate, Chinese Herbology Certificate 세 가지 중에서 선택하는데, Oriental Medicine Certificate은 시험 과목이 네 개로 제일 많지만 침구와 방제를 모두 아우를 수 있기 때문에 처음부터 이것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한다.

침구 시술만 할 수 있는 Acupuncture Certificate이나 한약 처방만 할 수 있는 Chinese Herbology Certificate의 경우에는 이후에 Oriental Medicine Certificate으로 변경하고자 할 때 다시 추가 과목을 신청하고 시험을 치러야 하기 때문에 번거로울 수 있다. 원하는 자격증 종류를 선택하고 비용 425달러를 납부한 뒤 Application Form을 작성하면 된다. 비용을 지불한 날로부터 4년 이내에 모든 시험에 통과하여야 하니, 이후 시험 일정 계획에 참고하도록 한다. 6-8주 이내에 시험 자격을 승인하는 Authorization To Test Letter(ATTL)를 우편으로 받을 수 있다. 

② NCCAOM 시험 보기

ATTL을 받으면 시험 대행 기관인 피어슨뷰 홈페이지 www.pearsonvue.com에 접속하여 계정을 만든 후 시험 신청을 하고 원하는 시험 날짜에 맞추어 예약을 해야 한다. 피어슨뷰는 NCCAOM 이외에도 다양한 시험을 대리하므로, 검색창에서 NCCAOM을 입력하여 선택한다. 본인의 이름과 NCCAOM ID를 입력하면 본인이 NCCAOM에 접수했던 과목 목록이 보일 것이다. 위에서 언급했던 Oriental Medicine Certificate은 시험 과목이 총 네 개로, Foundation of Oriental Medicine(한의학 기초), Acupuncture with Point Location Exam(침구 및 혈위), Chinese Herbology Exam(본초 및 방제), Biomedicine Exam(바이오 메디슨)이 그것이다.

시험은 하루에 네 과목을 한꺼번에 치러도, 혹은 각기 다른 일자에 따로따로 치러도 상관없으니, 두 과목씩, 혹은 한 과목씩 나누어 시험 사이사이 기간에 공부할 시간을 확보하고 일정을 잡는 것도 괜찮다. 각 과목 별로 시험을 볼 날짜를 정하고 비용을 납부하면 신청이 완료된다. 신청 금액은 한 과목당 300달러로 적지 않은 금액이므로 추가 비용을 지불하고 재시를 보는 불상사가 없도록 되도록이면 한 번에 패스하는 것이 좋다. 혹시 떨어지는 경우 재시를 볼 수 있지만, 떨어진 날로부터 45일 이후에 다시 응시가 가능하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4년 내에 최대 5회까지 재시험을 볼 수 있다. 피어슨뷰는 광화문에 위치하고 있고 평일에만 업무를 하기 때문에 지방에 거주하시는 원장님들은 일정을 잘 조정하여 시험을 예약해야 할 것이다. 

시험은 영어로 본다. 일전에 얘기한 바 있지만, 한국어 시험도 가능은 하나 이후 언어능력을 증명할 서류를 추가로 제출해야 하기 때문에 번거롭다. 그러므로 어렵더라도 영어로 시험공부를 하고 시험을 치르는 것을 권한다. 영어라도 용어가 반복되므로 익숙해지면 금방 터득할 수 있다. 시험은 컴퓨터를 이용하여 치르고, 필요한 경우 메모할 종이와 연필은 피어슨뷰에서 제공한다. 시험 문제는 사지선다형 객관식 형태이고, 한 화면에 하나씩 표시된다. 화면을 한 번 넘어가면 다시 돌아갈 수 없으므로 답을 할 때는 신중하게 해야 한다. 시험시간은 과목 당 최대 155분이고, 일찍 시험을 마치면 시험장소에서 나와도 상관없다.

시험을 끝내면 바로 합격/불합격 여부를 출력하여 본인에게 전달해 준다. 과목 당 합격 커트라인은 70% 이상의 정답률이다. 자격증이 최종 발급될 때 까지는 동 결과지를 보관해 두는 것이 좋다. 모든 과목 시험에 합격하면 결과가 NCCAOM에 자동 전송되고, 대략 4-6주 후 본인에게 자격증 취득이 완료되었다는 축하 이메일이 송부된다. 별도로 자격증 또한 우편으로 도착한다.  
시험 준비는 개인차가 있겠지만 빠르면 한 달, 길게 일 년 정도 공부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교재로 많이 언급되는 것은 『Lecture Notes on Oriental Medicine 1~3』, 『Handbook of Oriental Medicine』으로 아마존닷컴에서 판매한다. 해한모 카페에서도 가끔 교재를 공동구매하거나 중고로 내놓기도 하니 틈틈이 확인하다 보면 저렴하게 구할 수 있다. 한의사들은 이미 한의학 내용을 숙지하고 있으므로 기본서는 용어 습득과 개념 정리 정도의 용도로 가볍게 공부한 후, 실전을 위해 문제를 많이 풀어보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문제는 NCCAOM 홈페이지의 Online Practice에서 구할 수도 있고, 타 웹 사이트를 이용해도 무방하다. 가장 많이 알려진 곳은 www.tcmtests.com인데, 이 사이트에서는 매달 첫 화요일에 하루 종일 무료로 문제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일자에 접속하여 되도록 많이 문제를 캡쳐해 뒀다가 이후에 천천히 공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네 과목 모두 문제를 처음 풀었을 때는 생소할 수 있으나, 한의학 기초, 침구 및 혈위, 본초 및 방제의 경우에는 익숙해지면 크게 합격선에 도달하는 데는 문제가 없다. 그러나 바이오 메디슨은 양방 내용과 더불어 청구, 의료윤리 등 우리에게 생소한 부분을 다루기 때문에 제일 까다로우니 준비를 잘 해두어야 할 것이다.
 
NCCAOM 자격증 취득은 모두 완료하기까지 시간이 꽤 오래 소요되는 과정이다. 그러므로 마음을 느긋하게 먹고 차근차근 처리하는 것이 좋다. 비용도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므로 서류를 여러 번 보내거나 시험을 다시 치지 않도록 확실하게 미리 준비해야 하겠다. 다음 편에서는 이미 취득한 NCCAOM을 유지하는 과정 및 주 면허 신청과정에 대하여 설명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