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보>임상논문 보는법(12)
상태바
<왕초보>임상논문 보는법(12)
  • 승인 2017.04.18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준우 이상헌

이준우 이상헌

mjmedi@http://


Pubmed 활용해서 논문 찾기

 

인터넷에서 관심 있는 논문을 어떻게 찾을까?
지난 9번째 글에서 논문을 검색할 수 있는 인터넷상의 여러 주소창, 데이터베이스를 소개하였다. 하지만 이런 검색 사이트를 안다고 해서 내가 원하는 주제에 대해서 기존 연구를 탐색한다는 것이 쉽지만도 않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이번에는 실제로 데이터베이스 상에서 내가 원하는 정보를 골라서 담을 수 있는 팁을 소개하고자 한다.

우리는 한의학을 바탕으로 의학, 생명, 보건 분야에 관심이 많으므로 가장 대표적인 사이트인 PubMed을 이용하여 가상의 주제를 정하여 논문을 검색하여 정보를 얻는 방법을 설명하겠다. 계절이 봄이 오고 만물이 새롭게 변화하는 이 시기가 되면 여기저기서 콧물을 훌쩍이고 재채기를 요란하게 하는 소리를 듣게 된다. 따라서 자연히 계절성 알러지비염 환자가 많이 내원하게 되므로 이 질환에 대한 침치료 연구가 궁금해졌다고 가정하자.

쌍따옴표를 활용하자
우선 Pubmed site (https://www.ncbi. nlm.nih.gov/pubmed/)로 인터넷 창을 띄우면 우리가 포털사이트에서 익숙한 검색박스가 가운데 상단에 위치하게 된다. 따라서 뭔가 주요 키워드를 쳐서 관련 데이터를 추출해내야 한다. 알러지비염이 관심 있는 질환이므로 단순히 allergic rhinitis을 검색하여 보니 총 논문숫자가 27,139개가 나왔다. 이 숫자는 이 글을 쓰고 있는 시점이므로 독자가 읽게 되는 날짜이면 아마도 더 증가할 것이다. 이 많은 논문을 읽는 것은 AI가 아니고서 인간이 할 수 없다. 따라서 정보를 더 줄여야 한다. 

우리는 알러지비염 가운데 계절성 알러지비염에 관심이 있으므로 seasonal이라는 단어를 앞에 붙여 보자(최근에는 계절성/통년성 알러지비염이라는 분류 대신, 지속적/간헐적 알러지비염이라는 분류로 바뀌었다). 총 검색논문이 13,730개로 줄었으나 여전히 많다. 검색 결과를 보니 allergic rhinitis와 seasonal이 별개 단어로 검색됨을 확인할 수 있다. 이번에는 계절성 알러지비염을 하나의 단어로 묶어서 검색하려면 쌍따옴표를 이용하여 “seasonal allergic rhinitis”라고 검색을 해보니 총 논문 숫자가 1,594개로 대폭 줄었음을 알 수 있다. 

잠깐 부연 설명한다면 관심 있는 키워드가 여러 개일 때 단어 하나하나를 교집합 또는 합집합으로 연결할 수 있는데 이는 AND와 OR을 반드시 대문자로 넣어주면 된다. 그리고 해당 키워드는 제외시키고 싶을 때는 그 단어 앞에 NOT을 넣어주면 된다. rhinitis단어가 어려워서 기억을 못할 경우 rhni*로 스타표시를 해주면 이 단어로 시작하는 검색어가 모두 검색된다.

필터기능(article type, text availability, publication dates 등)
우리가 관심 있는 알러지비염에 대한 한의학적 치료에 앞서 양방이 어떻게 진단하고 치료하는지에 대해서 최신지견을 알고자 한다면 검색어로 “allergic rhinitis”를 넣고, 좌측 상단에 Article types이라는 배너에 customize 단어를 클릭하면 여러 논문형태가운데 Guideline 항목을 체크하고 Text availabilty은 Full text, 출간날짜인 Publication dates은 5년 이내, 그리고 언어를 영어로 선택하여 검색하면 총 6개의 논문이 검색된다(그림 1). 이런 기능은 필터 기능인데 관심 키워드로 검색을 한 논문가운데 나의 목적에 부합하는 논문만을 추출해내는 것이다. 필터가운데는 여러 항목이 있으므로 Pubmed 창에서 언급한 필터가 처음에는 안 보일 수 있다. 그 때에는 왼쪽 하단부에 있는 Show additional filters을 눌러 추가나 삭제하면 된다. 검색한 결과 논문가운데 일본에서 2014년에 발간한 알러지비염 가이드라인이 무료로 제공되니 이를 참고하면 양방의 알러지 비염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다. 

◇좌측상단 필터기능과 상단 Advanced 기능
: 이 화면은 홈페이지에서 검색어를 넣고 search를 누르면 나오는 화면이다.

Advanced 기능
자 이제 알러지비염의 침치료에 대한 연구결과를 찾아보자. 방금 전에 시행한 필터는 모두 clear all하고, 검색창에 “allergic rhinitis” AND "acupuncture"을 넣으면 모두 158개의 논문이 있다. 검색어가 논문에서 얼마나 중요하게 다루어지는지는 검색창 아래 Advanced를 눌러보면(그림 1) 검색어가 제목 또는 초록에 있는 논문만을 Field값을 설정하여 한정할 수 있다. 이번 경우에 해당 검색어가 제목이나 초록에 있는 경우로 한정하고자 하다면 “allergic rhinitis”[Title/Abstract] AND "acupuncture"[Title/Abstract]로 하면 되는데, 총 101개의 논문으로 줄게 된다. 

Review 논문을 찾아보자
하지만 이 가운데는 임상연구 외에도 실험동물을 이용한 연구도 있을 수 있고, 증례 형태의 논문 등 다양한 형식이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이럴 때 좀 더 효율적으로 접근하는 방법은 기존 연구 논문을 한 편으로 정리해 놓은 논문을 하나 읽으므로 기존의 어떤 연구들이 시행되었는지 파악하는 것이 추천된다. 따라서 앞서 필터링을 이용한 것처럼 Article type에 Review를 선택하면 결과 값이 25편 제시된다. 대개 발표순서대로 논문이 제시되므로 최신의 논문이 가장 앞서 제시된 것이다.

이제 제목과 발표된 저널, 저자 등을 보면서 논문을 충분히 고를 수 있는 수준의 숫자가 되었다. 검색된 논문 가운데 제일 눈에 띄는 것은 2015년에 Am J Rhinol Allergy에 발표된 ‘Acupuncture for the treatment of allergic rhinitis: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이다. 이 논문을 클릭해서 초록을 보니 1980년부터 2013년까지 알러지비염에 대한 침치료 무작위 대조군 연구 총 13편을 찾아서 침치료가 안전하고 알러지비염 증상을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개선시켰다는 결과를 초록에서 보여주고 있다. 이 논문의 참고문헌 정보를 이용하여 13편을 찾아볼 수도 있다.

기타 팁들
만일 최신 임상연구를 보고자하면 필터링을 clinical study 또는 clinical trial 등으로 선택하면 되는데 총 36편이 검색되고 초록만 보아도 어떤 혈자리를 얼마 기간 동안 어떤 자극 침치료를 시행해서 얼마만큼의 증상개선을 가져왔는지 알 수 있다. 지면상 소개를 못하지만 구글계정을 이용하여 Pubmed의 NCBI에 가입을 하게 되면 내가 검색한 결과들이 기록되고 관심주제를 선정하여 좀 더 유용하게 Pubmed을 활용할 수 있어 나만의 도서관을 가질 수 있으니 추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