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자 “연구 인프라 국가적 지원 늘어나야”
상태바
연구자 “연구 인프라 국가적 지원 늘어나야”
  • 승인 2017.04.20 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what@http://


“한의계 보건의료 역할 증진할 독립적 기관 필요”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연구현장에 있는 연구자들은 한의약육성정책 및 연구 인프라에 대한 국가적 지원이 늘어나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중의학과는 너무 비교되는 국가적인 지원에 대해서도 벤치마킹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A 연구자는 “중국에서 중의학 육성 정책을 통해 노벨상이라는 쾌거를 이룰 수 있었던 것처럼,  한의학적으로 전문화된 장점을 살릴 수 있는 육성 정책이 나오면 좋겠다”고 말했다. B 연구자는 “한의약 연구인프라에 대한 국가적 지원이 늘어나야 한다”며 “노벨의학상을 수상한 중국의 예를 거론하지 않더라도, 한의약이 가지는 다양한 가능성을 인프라 부족 때문에 현실화 시키지 못하고 있다”는 의견이다. 한의학의 가능성을 키워줄 국가적 지원이 늘어나야 한다는 것이다.

중국은 작년 12월 중의약 특징에 맞는 과학기술 혁신 및 관리체계를 수립한다는 내용의 ‘중의약법’을 제정·공포하고 세계시장 석권을 본격적으로 선언하고 나서 현재도 300조원에 달하는 전통의약 시장을 넘어 세계 바이오의약시장마저도 차지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보건의료 시장에서 한의계의 독립적인 기관도 있어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양방의 경우 보건의료연구원(NECA)가 있지만 한의계는 이렇다 할 기관이 없다는 것이다. 또한 한의 의료행위를 재정립도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C 연구자는 “한의계의 보건의료 내에서의 역할 증진을 위한 독립적인 연구체 구성 및 정책과의 연계성 강화가 우선이 됐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또 “탕약의 현대화 및 산업발전을 위한 연구펀드도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D 연구자는 “한의 의료행위를 재정립하는 게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그러면 의료기기 사용도 자연스럽게 해결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방의료행위 정의표를 보면 가지 수가 적다”며 “제대로 정의되어있지도 않으며 이 부분을 R&D를 통해서 늘이지 않으면 다른 직역과의 싸움에서 질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