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 “연구 지원, 의료협진 및 통합의료 활성화 중요해”
상태바
교수 “연구 지원, 의료협진 및 통합의료 활성화 중요해”
  • 승인 2017.04.20 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예진 기자

전예진 기자

hustlejin@http://


교육 인프라 개선 돼야…한의학 교수자 역량강화 등 업그레이드 필요

[민족의학신문=전예진 기자] 교육 현장의 의견은 어떨까? 먼저 교수들의 바람을 살펴보자. A 교수는 “한의분야 보장성이 강화됨과 동시에 근거를 만들기 위한 연구가 지원돼야 국민들에게 더 가까이 갈 수 있는 한의학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대만처럼 한의학 뿐만 아니라 다른 학문과도 자연스럽게 교류할 수 있는 소통의 장이 마련됐으면 하는 소망을 내비쳤다. 

실제로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대만은 의료이원화체계를 기반으로 면허(중의사 및 서의사)에 따른 배타적 업무영역의 구분이 명확하게 존재하지만, 양성과정에서는 기존 중의약 대학에 통합의학을 수행할 수 있는 별도의 교육과정을 운영함으로써 두 의학의 상호 이해와 협력진료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기제를 작동시키고 있다.

특히 중의학과 서의학 면허를 모두 보유한 이중면허자들에게는 업무영역의 구분이 보다 유연하게 적용된다. 즉, 의료현장에서의 중의·서의 진료방식 병용과 관련 의료기기(현대의료기기, 침)의 활용 허용 등의 이슈를 제한적이나마 허용하고 있다는 점은 보수적인 업무영역 구분을 고수하고 있는 우리나라와 비교가 가능한 지점이라 할 수 있다.

B 교수는 한의계 R&D 연구의 활성화가 이루어져야 한다며 “중국은 중의학의 부흥을 위해 노력중인 반면, 우리나라는 한의약 선도 기술 개발 사업 등 연구비 지원이 되고는 있으나 중국, 미국에 비하면 매우 부족한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이어 “미래를 위한 기초 기술의 개발, 연구 활성화는 한의계를 넘어 우리나라의 성장 동력을 위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의료협진 및 통합의료의 활성화 또한 중요한 사안이라고 덧붙였다. B 교수는 “의료일원화는 잘못된 용어라고 생각한다”며 “한·양방 통합의료를 통해 국민들의 의료비를 절감시키는데 앞장서고 협진을 추진할 수 있는 위원회가 구성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교육 인프라 투자가 절실하다고 말하는 C 교수는 “한의학의 현대화·표준화·과학화·산업화를 하려면 보다 먼저 교육이 그 조건에 맞춰져야 한다”며 “한의학 교육의 업그레이드를 위해 한의학 교수자 역량강화 프로그램과 ‘한의학교육연수원’과 같은 기관의 설립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한 국립 한의대 신설 및 향후 통합의학대학의 설립, 한의사가 직업의학에서 관리자가 되지 못하거나 산재 중 직무스트레스, 정신과 질환과 관련해 한의 진료를 펼치지 못하는 것을 지적하며 한의사의 영역이 확대되길 바란다는 의견들도 제시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