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술정보’ 검색 한결 쉬워진다
상태바
‘한의학술정보’ 검색 한결 쉬워진다
  • 승인 2017.04.12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what@http://


한의학연, ‘오아시스(OASIS)’개편…약재표본, 모노그래프 등 한약 정보 강화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전통의학 정보포털 ‘오아시스’가 한약 정보 서비스를 강화하고 반응형 웹서비스를 적용해 모바일 기기 특성에 맞게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이혜정)은 전통의학 정보포털 ‘오아시스’(OASIS)의 홈페이지 전면 교체와 신규 콘텐츠 추가 등 대규모 개편을 완료했다고 12일 밝혔다.

◇오아시스 홈페이지 화면.

오아시스는 한의학 관련 학술논문, 연구 보고서, 통계, 한약 처방 등 한의계에서 생성되는 모든 정보에 대한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통의학 정보포털 시스템으로 한의학연이 2007년 구축했다.

현재 오아시스에는 총 55종의 학술지에 수록된 논문 2만8429건, 참고문헌 60만7628건 외에 39개 공공기관의 연구보고서 2926건, 6개 분류의 한의약 관련 통계 656건, 다빈도 한약처방 52건이 서비스되고 있다.

이번 개편에서 가장 큰 변화는 한약재 항목이 추가된 것으로, 한약 표본 정보와 한약자원 모노그래프를 제공한다. 모노그래프란 특정 주제에 대해 체계적으로 정리된 문서로서, 오아시스에서는 대한민국약전외한약(생약)규격집에 수재된 478품목의 한약자원에 대한 학명‧약성․기원․감별․임상정보․특허 등의 자료를 ‘한약재 모노그래프’ 메뉴에서 제공한다. 또한 한의학연이 보유한 표본 약 1만6000점의 채집 장소, 표본 사진 등의 정보를 제공해 한약재 정보에 대한 원스톱 검색이 가능하다.

그 밖에도 반응형 웹서비스를 도입해 정보 검색 위주로 화면을 구성했으며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모바일기기에서도 화면이 최적화 되도록 했다.

한편 연구팀은‘우수 이용 수기 모집’ 이벤트를 실시해 사용자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할 계획이다. 다른 정보 검색 사이트와 비교해 오아시스의 장․단점과 개선 사항을 수기로 작성해 응모하면 우수 수기 작성자에게 최대 20만원 상당의 경품이 제공된다.

이외에도 오아시스의 기능상․콘텐츠 상 오류를 찾는‘오아시스 옥의 티를 찾아라’와 오아시스 데이터를 활용한 ‘오아시스 논문 경진대회’등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 중이다. 또한 사이트의 완성도를 높이고자 ‘오아시스 모니터링단’를 운영중이며 자세한 소식은 오아시스 홈페이지 (https://oasis.kiom.re.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 철 K-herb연구단장은 “오아시스는 연구 결과 정보뿐만 아니라 처방에 이어 한약재까지 연구에 필요한 기초 정보를 담은 한의학 관련 종합 포털로 거듭났다”라며 “지속적인 콘텐츠 확대와 함께 정보 접근성 및 이용 편의성을 개선해 한의학의 과학적 연구정보를 공유하는 대표적인 사이트로 자리매김 할 것”이라고 각오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