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 심(心) 이론의 과학화 추진된다
상태바
한의학 심(心) 이론의 과학화 추진된다
  • 승인 2017.02.13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what@http://


한의학연, 심(心) 이론의 한의과학적 규명 위한 한의이론과학화사업 공모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한의학 전통이론의 현대과학적 규명을 통한 의과학 원천기술 개발 지원을 위해 심(心)을 주제로 한 한의이론과학화사업이 추진된다.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이혜정)은 2017년도 ‘한의이론과학화사업’의 신규과제 공모를 27일까지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한의학의 장부 이론 중 심(心) 관련 생리․병리 이론의 실체 규명에 관한 연구를 주제로 공모하며 총 예산 규모는 10억 원이다.

신청자격은 국‧공립 연구기관, 정부출연연구기관, 대학교, 의료법인 및 기업부설연구소 등 소속으로 연구경험과 능력을 갖춘 연구자, 교수 등이며, 연구팀은 한의학연 연구자와 외부 연구자 공동으로 구성해야 한다.

신청 기간은 오는 23일~27일 까지며 한의학연 홈페이지(www.kiom.re.kr) 공지사항에서 관련 양식을 내려받아 작성 후 전자우편(schlee@kiom.re.kr)이나 전자문서로 제출한다.

한의학연은 이번 공모를 통해 총 4개의 과제를 선정할 예정이다. 사업 기간은 올해 3월부터 2018년 12월까지 1년 10개월간이며, 1차년도 100백만 원, 2차년도 150백만 원, 총 250백만 원의 연구비가 각 과제에 지원된다.

이혜정 원장은 “이번 사업은 내․외부 연구자들의 창의적 아이디어 간 융합을 통해 한의학 전통이론이 과학적․객관적으로 규명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한의약 연구개발에 관심있는 연구자들의 참신한 아이디어와 많은 참여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한의학연은 간심비폐신(肝心脾肺腎)의 오장(五臟)에 대한 한의학 이론 과학화를 위해 지난해 간(肝) 이론에 대한 2개 연구 과제를 선정해 추진 중에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