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 감기로 나타나는 ‘감기 합병증’, 한약으로 극복할 수 있어
상태바
오랜 감기로 나타나는 ‘감기 합병증’, 한약으로 극복할 수 있어
  • 승인 2017.02.07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what@http://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차갑고 건조한 바람에 미세먼지까지 더해져 코가 답답하고 목이 칼칼한 늦겨울. 최근에는 한파까지 더해져 감기가 낫지 않고 2주이상 지속되는 아이들이 늘고 있다. 계속되는 기침에 누런 콧물로 숨 쉬기 힘들어하는가 하면, 중이염이나 축농증 같은 질환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함소아 한의원 관계자는 “이럴 때는 스스로 질환을 이겨낼 수 있는 면역력을 길러주는 것이 우선”이라며“한약 복용으로 진액과 영양을 보충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전했다.

감기란 상기도의 인후부위나 코점막 등이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1~2주 정도 급성 염증반응으로 발열, 인후통, 콧물, 코막힘, 기침, 권태감 등 증상을 겪은 후 차차 회복되는 질환 말한다. 대부분은 목이나 코의 단순 바이러스 감염으로 시작되고 끝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간혹 특정한 종류의 바이러스나, 세균 감염이 동반되는 경우에는 다른 부위의 염증을 보이면서 합병증이 발생하기도 한다.

아이들에게서 비교적 흔히 보이는 대표적인 합병증으로는 중이염이 있다. 상기도 염증으로 인한 이관의 기능이 떨어지거나, 이관의 인후쪽 통로가 막히게 되면서 귀의 환기가 되지 않고 고막 안쪽 중이에 염증 물질이 쌓이게 되면서 발생한다. 조금 큰 아이들은 귀의 통증을 이야기하는 경우도 있지만, 어린아이들이 유난히 귀를 만지거나 이유를 알 수 없이 보채면 중이염을 확인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콧속에 콧물이 누렇고 진득하게 차면서 코와 연결된 머릿속 빈공간인부비동의 환기가 되지 않고 염증이 고이게 되면 축농증(부비동염)으로 발전한다. 대개 코가 쉽게 붓는 비염이 있는 아이들은 감기가 쉽게 축농증으로 진행될 수 있다. 누렇고 진득한 콧물을 열흘 이상 줄줄 흘리고 있다면 축농증의 가능성을 염두에 둬야 한다.

후두염도 감기 합병증으로 흔히 나타나는 질환 중 하나. 주로 아데노바이러스나, 파라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등 특정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감기 합병증으로 나타나는데 인두 아래쪽 공기가 통과하는 후두에 염증이 발생해 고열이 나고 컹컹 기침을 밤낮없이 심하게 하는 특징이 있다. 대개 감기의 이런 합병증이 생기면 아이들이 조금 더 긴 시간 동안 고생을 하고 기침이나 심한 코막힘, 또는 통증과 발열 때문에 컨디션이 떨어져 다음 감기를 더 쉽게 앓는 악순환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또한 성장에 에너지를 쏟아야 할 아이들이 감기를 낫는데 에너지를 쏟아 성장에도 영향을 받을 수 있다.

감기에 걸렸을 때 무조건 진통 소염제, 항생제를 복용하는 것은 장에도 좋지 않고, 아이의 면역력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에 꼭 필요한 경우에 제한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 결국 감기와, 이에 따른 감기 합병증을 최소한으로 앓고 잘 보내기 위해서는 평소 아이의 면역력 관리를 통해 감기를 잘 앓을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 또한 떨어진 면역력을 회복하고 소진된 진액 보충 등을 위해 체질에 맞는 한약을 복용한 후 다음 감기에 미리 대비하는 것도 방법이다.

평소에는 차갑고 건조한 공기가 아이 호흡기에 직접 닿지 않도록 신경 써야 한다.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 외출 시 마스크를 챙기는 것은 필수. 또한 아침과 저녁에 따뜻한 물을 한 잔씩 마시면 호흡기가 촉촉해 먼지나 온도차 등에 대항할 수 있는 힘이 생긴다. 생강차나 대추차는 아이의 비위 기운순환을 도와 찬바람에 몸이 상하지 않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표고버섯차는 비타민D가 들어있어 성장과 면역력에도 도움이 되므로 이 시기 자주 챙기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