옻나무의 항암효과 밝힌 논문…SCI저널에 등재
상태바
옻나무의 항암효과 밝힌 논문…SCI저널에 등재
  • 승인 2017.01.20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은주 기자

신은주 기자

44juliet@http://


이의준 박사, 건칠이 암세포 죽이는 효과 확인

[민족의학신문=신은주 기자] 건칠(옻나무)의 항암효과를 밝힌 논문이 SCI저널에 등재됐다.

논문의 저자인 이의준 박사(뿌리한의원 원장)는 건칠(Rhus verniciflua Stokes ;옻나무)이 helper T-cell을 자극해 NK-cell을 활성화해 암세포를 죽이는 것과, 건칠이 helper T-cell을 자극해 IFN-ɤ와 TNF-α를 분비하게 하고 IFN-ɤ는 NK-cell을 활성화해 암세포를 죽이는 것을 확인했다. 동시에 건칠이 helper T-cell을 통하지 않고 직접 NK-cell을 자극하여 암세포를 죽이는 효과가 있음을 밝혔다.

해당 논문은 SC1저널인 ‘Mollecular & Celluar Toxicology’에 지난달 2016년도 12월호에 게재됐다.

한편 이 박사의 논문은 과거에도 SCI저널에 여러번 등재된 바 있다.

봉약침(Bee Venom)이 루푸스에 효과가 있다는 논문으로 Amerian journal of nephrology에 등재(2011년도), 한약을 복용한 환자들의 간기능에 별다른 이상이 없다는 논문으로 Journal of Alternative and Complementary Medicine에 등재(2008년도), 소청룡탕이 알러지면역기전을 안정시키는 효과 있다는 논문으로 Journal of Ethnopharmacology에 등재(2004년도), 인삼사포닌 gineoside Rg1이 자가면역기전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다는 논문으로 Journal of Ethnopharmacology에 등재(2004년도)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