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임상진료지침 개발 가이드 국제네트워크 ‘EQUATOR’ 등록
상태바
한의임상진료지침 개발 가이드 국제네트워크 ‘EQUATOR’ 등록
  • 승인 2017.01.19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what@http://


세계 전통의학 임상진료지침 개발 완성도 제고 기여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한의학연이 개발한 ‘전통의학 임상진료지침 개발 보고 가이드’가 우수성을 인정받아 영국 옥스퍼드대에서 주관하는 국제 연구네트워크에 등록됐다.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이혜정) 임상연구부 이명수 박사팀은 전통의학 임상진료지침 개발에 필요한 구성요소와 내용을 담은 ‘전통의학 임상진료지침 개발 보고 가이드(PRIDE-CPG-TM)’가 보건의료 연구의 품질과 투명성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국제적 연구 네트워크인 이퀘이터(EQUATOR, Enhancing the quality and transparency of health research)에 최종 등록됐다고 밝혔다.

◇이퀘이터에 등록된 전통의학 임상진료지침 개발 보고 가이드(PRIDE-CPG-TM).


이퀘이터는 영국 옥스퍼드대 주관으로 보건의료 연구의 품질과 투명성 향상을 위해 연구자, 의학 학술지 편집자, 논문 심사자, 보고 지침 개발자, 연구비 지원 기관들이 모인 국제적 연구 네트워크다.

이퀘이터에는 연구 보고 품질 향상을 위해 참고할 수 있는 보고 가이드(reporting guide)가 유형별로 총 349개 등록되어 있어, 연구자들이 연구 설계나 논문 작성 시에 참고할 수 있다. 또한 많은 의학 저널에서는 논문 투고 시 이퀘이터에 등록된 보고 가이드를 참고하여 체크리스트를 제출하도록 요청하고 있다.

‘전통의학 임상진료지침 개발 보고 가이드(PRIDE-CPG-TM)’는 ▲소개 및 이용 안내 ▲한의임상진료지침 개발 도구 ▲한의임상진료지침 개발 보고 가이드 체크리스트 ▲임상진료지침 관련 용어 등 4개 분야로 구성되어 있다.

‘전통의학 임상진료지침 개발 보고 가이드(PRIDE-CPG-TM)’는 이번에 전통·통합의학 분야의 임상진료지침 연구에 대한 가이드로서는 최초로 이퀘이터에 등록됐다. 이로써 향후 세계 각국에서 전통의학 임상진료지침 개발 시 한국에서 개발된 전통의학 임상진료지침 개발 보고가이드를 참고 및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전통의학 임상진료지침 개발 보고 가이드 개발을 이끌어 온 한의학연 이명수 박사는 “이번 이퀘이터 등록을 통해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연구를 통해 전통의학 임상진료지침 개발의 완성도를 제고하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의학연은 2015년 한의임상진료지침의 구성·내용, 개발 도구, 체크리스트 등을 담은 한의임상진료지침 개발 안내서인 ‘한의임상진료지침 개발 가이드’를 발간한 바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전통의학 임상진료지침 개발 보고 가이드(PRIDE-CPG-TM)’를 개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