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생, 신봉침(e-BV) 효능 과학적으로 규명
상태바
자생, 신봉침(e-BV) 효능 과학적으로 규명
  • 승인 2017.01.04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은주 기자

신은주 기자

44juliet@http://


“알레르기 이상반응에서 기존 봉침(BV)보다 안전”

[민족의학신문=신은주 기자] 봉독의 새로운 분리정제방법으로 개발된 e-BV가 기존 봉침(BV)과 항염증 효과는 차이가 없으면서도 알레르기 이상반응에서는 더욱 안전한 것으로 실험 결과 확인됐다.

자생한방병원 척추관절연구소(소장 하인혁) 정화진 연구팀은 e-BV의 항알레르기 및 항염증 효능평가를 한 결과 이 같이 나왔다고 4일 밝혔다.

실험에서 주요 유효 성분인 멜리틴 함량을 분석한 결과 eBV의 멜리틴 함량은 828.64mg/g로 기존 BV(520 mg/g)보다 약 59.3% 많았다. 이와 함께 BV에서 상당량 검출되던 알러지 유발물질 PLA2와 히스타민도 크로마토그램으로 확인한 결과 eBV에서는 검출량이 현저히 떨어졌다.

또 연구팀은 e-BV가 염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쥐에게 급성 염증을 유발시킨 후 eBV를 투여했을 때, 대조군보다 증가된 다리 염증의 부피가 유의적으로 감소함을 확인했다.

하인혁 소장은 “염증매개인자 프로스타글란딘E2(PGE2), TNF-α와 IL-1β의 혈청 내 농도 또한 e-BV 투여군이 대조군보다 유의하게 감소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e-BV가 알러지성 염증 반응에 대한 의학치료제 사용에 있어 중요한 기초 자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카라기닌(carrageenan) 유도 부종 모델에서 IRF3 신호전달체계를 통한 eBV의 항알러지 및 항염증 효능 연구’’라는 제목으로 SCIE급 학술지인 ‘미국 공공과학 도서관 ‘플로스원(PLOS ONE, IF=3.057)’ 최근호에 게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