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여드름, 원인에 대한 접근이 중요
상태바
성인여드름, 원인에 대한 접근이 중요
  • 승인 2016.10.27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what@http://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여드름은 모낭의 피지선에서 발생하는 만성 염증성 질환이다. 과거에는 사춘기시절의 상징처럼 여겨지기도 했지만 최근에는 20~30대에도 꾸준히 이어져 고민에 빠지게 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

특히 20~30대의 성인들에게 발생하는 성인여드름은 과식과 음주, 불규칙한 생활습관 등의 원인들로 인해 모공 주변의 피지가 과다분비되면서 발생한다. 이에 다양한 원인을 파악하고 어떤 처방이 그 사람에게 적합한지 판단하는 과정이 중요하다.

여드름은 외관상으로 구진성, 농포성, 면포성, 켈로이드성 등 다양한 종류로 구분된다. 특히 농포성의 경우 피부 속에 고름이 생겨나면서 관리가 잘못될 경우 흉터로 발전하게 될 확률이 높은 경우에 속한다.

◇나윤식 원장.

이런 이유 때문에 초기 치료가 중요하다. 치료시기를 놓치게 되면, 흉터, 색소침착 등의 후유증으로 다시 고통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한방에서는 스트레스나 불규칙한 생활패턴으로 인해 몸의 상부에 열이 모이면서 생겨나는 해당 질환의 원인을 치료함으로써 재발을 최소화하는 치료가 이루어진다.

몸의 상부에 생겨난 열이 감소하고, 피지의 분비가 조절되면서 질환이 단계적으로 해결될 수 있다고 설명한다.

그러나 단순히 피부의 각질이나 피부표면의 피지를 제거하더라도 원인이 그대로 남아있는경우, 이런 질환은 그대로 지속되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한방에서는 내부적인 부분은 한약치료를 통해 해결하고 피부의 구조적인 문제나 피지 조절의 부분 등은 외치치료를 시행하게 된다. 한약으로 내부 장기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피지조절을 방해하는 원인을 제거하게 된다.

성인여드름의 예방과 재발을 막기 위해서는 올바른 식습관, 규칙적인 생활습관도 중요하다고 한다. 피로감이 누적되지 않는 충분한 수면시간과 채소류를 충분히 섭취해주는 식습관부터 올바른 세안 습관까지도 재발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나윤식 휴본한의원 원장은 “성인여드름은 재발이 쉬운 질환이다. 근본적인 원인에 대한 파악과 정확한 치료가 중요하다”며 동시에 “본 질환에 대한 원인은 복합적인 경우가 많다. 올바른 생활습관과 꾸준한 치료가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