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동물의 윤리적 사용 다짐
상태바
실험동물의 윤리적 사용 다짐
  • 승인 2016.10.26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은주 기자

신은주 기자

44juliet@http://


식약처, 실험동물 생명존중행사 개최

[민족의학신문=신은주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손문기)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은 식‧의약품 안전관리를 위해 희생되는 실험동물의 윤리적 사용 다짐을 위해 26일 ‘실험동물 생명존중행사’를 개최한다.

실험동물을 기리는 행사는 1929년부터 시작돼 약 80년 이상 개최돼 왔으며, 이날 행사는 ▲실험동물에 대한 감사의 글 낭독 ▲실험동물을 위한 헌화 ▲감사 마음 전달 순으로 진행된다.

실험동물 등은 출시 전 최종 품질 확인 및 신종마약 등 인체에 유해성 논란이 있는 물질에 대한 안전성을 확인하는 연구 등에 사용된다.

특히 백신의 경우 생물체에서 유래된 물질을 이용해 제조되기 때문에 동물 실험 등을 통해 제조단위(로트)별 역가(면역력 세기), 이상독성 등 안전성‧유효성을 평가한 후 시판 여부를 결정하는 국가출하승인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손여원 안전평가원장은 “이번 생명존중행사는 식‧의약품 안전관리에 사용되는 실험동물의 희생이 헛되지 않았음을 기억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윤리적이고 과학적으로 실험동물을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실험동물을 사용하는 모든 기관은 동물실험의 윤리성‧안전성‧신뢰성 등을 확보하기 위해 각 기관별로 설치된 ‘실험동물운영위원회’의 엄격한 검토 및 승인을 받아 수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