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한의대생들…비의료인 침뜸 평생교육원 반대
상태바
전국 한의대생들…비의료인 침뜸 평생교육원 반대
  • 승인 2016.10.10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은주 기자

신은주 기자

44juliet@http://


전한련, “의료는 공공재다, 침뜸교육 국가가 책임져라”

[민족의학신문=신은주 기자] 침뜸 평생교육원 개설로 비의료인이 침뜸을 교육하는 것을 반대하기 위해 전국 1천여 명의 한의대생들이 서울 독립문에 모였다.

전국한의과대학/한의학전문대학원 학생회연합(이하 전한련)은 8일 오후 1시30분 ‘침뜸 평생교육원 반대 전국 한의대생 공동행동(부제:우리 손으로 국민 건강을 지켜내자)를 진행했다. 이날 전한련은 독립문에서 1시간 30분 동안 공연과 발언 후, 각 학교에서 준비한 피켓을 들고 서울역까지 행진했다.

성정훈 전한련 의장(동신대 한의과대학 학생회장)은 “국민건강권과 민족의학정립이라는 전한련의 대기조에 맞게 우리는 행동하는 지성으로 앞으로도 끊임없이 목소리를 낼 것”이라며, “열두 학교의 연대뿐만 아니라 이를 바탕으로 사회적으로 더 큰 연대의 목소리를 주장해 국민들에게 위 사안의 심각성을 알리고 국민건강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임준식 전한련 수석부의장(세명대 한의과대학 학생회장)은 “침뜸은 국가에서 인정한 의료인인 한의사만이 합법적으로 시술을 할 수 있다”며 “평생교육원 교수명단에는 한의사나 한의학박사 등 침뜸에 관한 의료인이 없고, 평생교육법은 매우 허술해 강사나 교육과정에 대한 제제가 없고, 평생교육원 설립 이후 교육원이 평가를 받는 시스템도 미비하다”고 설명했다.

각 한의과대 학생회장들의 발언도 이어졌다.

홍성우 원광대 한의과대학 학생회장은 “의료영역은 자칫 잘못 시행될 경우 국민 건강의 심대한 피해를 끼칠 수 있다”며 “한의사 면허증이 없으며, 의료관련 경력조차 없는 강사들이 평생교육원에서 침뜸을 가르치는 교편을 잡으려는 현 사태는 반드시 시정되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민선우 동국대 한의과대학 학생회장은 “의료법 제25조 1항에 따르면 의료인이 아니면 누구든지 의료행위를 할 수 없으며 의료인도 면허 이외의 의료 행위를 할 수 없다고 명시돼 있다”며 “그러나 침·뜸 평생교육원은 오프라인 교육인 만큼 무면허자 강사 행위의 실습 자체를 통한 의료법 위반의 가능성을 농후하게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두기 대전대 한의과대하 학생회장은 “김남수가 주장하는 침사 자격증조차 이미 지난 2012년 법원의 판시를 통해 허위임이 밝혀진바 그동안 그는 가짜 자격증으로 국민들을 우롱해왔고 ‘보건범죄단속에 관한 특별조치법’을 위반해왔다”며, “이에 대해 누구보다 엄정하게 법의 잣대를 들이대야 할 대법원은 김남수에 대한 ‘보특법’ 소송을 4년째 계류하고 있으며, 대법원은 불법 행위에 대해 속히 판결을 진행해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김창민 경희대 한의과대학 학생회장은 “예비 한의사인 우리는 국민의 안전에 위해한 무면허자의 침뜸 의료행위의 범람, 불완전한 침뜸 지식이 전수되는 사설교육시설의 확충, 그리고 이로 인한 국민건강권에 대한 피해를 절대 용인할 수 없다”며, “의학교육기관은 엄격한 기준과 규제 적용이 필요하다”고 했다.

정샘 상지대 한의과대학 학생회장은 “의학을 배우는 학생들에게 닥치는 문제는 그들에게 치료받을 미래의 모든 환자들의 문제다”라며, “침뜸평생교육원 문제 역시 많은 힘을 모아, 우리 손으로 말도 안 되는 침뜸 평생교육원 설립 막아내서 국민건강권 지켜내자”고 말했다.

이날 공동행동 선언문 낭독에서는 “한의대생은 앞으로 국민건강을 위협하는 침뜸 평생교육원 반대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며, “국민의 건강을 우리의 손으로 지키기 위한활동에 한 치의 물러섬도 없을 것이며, 항상 국민들을 위한 의료인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선언했다.

이후 전체 참가자들은 비행기를 접어 날리는 퍼포먼스를 진행, 퍼포먼스 이후 전국의 한의대생들은 독립문에서 서울역으로 행진했다.

한편 이날 학생들의 손피켓에는 ‘우리 손으로, 국민건강 지켜내자’, ‘국민건강 위협하는, 침뜸평생교육 반대’라고 쓰여져 있었고, 주요 구호는 ▲의료는 공공재다 / 침뜸교육 국가가 책임져라 ▲침뜸평생교육 막아내고 / 국민건강 지켜내자 ▲침뜸평생교육 허용하는 / 대법판결 규탄한다 ▲침뜸평생교육 말도안돼 / 평생교육법 개정하라 ▲허술한 평생교육법 / 교육부가 책임져라 등이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