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약 외국인환자 유치·해외진출 노하우 공유의 장
상태바
한의약 외국인환자 유치·해외진출 노하우 공유의 장
  • 승인 2016.09.26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은주 기자

신은주 기자

44juliet@http://


제2회 한의약 세계화 포럼 25일 부산 벡스코서 성료

[민족의학신문=신은주 기자] 한의약 세계화를 위한 생태계 조성과 한의약 외국인환자유치 및 한의사 해외진출을 위한 노하우와 정보 공유의 장이 펼쳐졌다.

보건복지부(장관 정진엽)가 주최하고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이영찬),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이혜정)이 주관한 제2회 한의약 세계화 포럼이 지난 25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렸다.

특히 이번 포럼은 보건복지부와 대한한의사협회(회장 김필건)의 후원으로 대한한의학회에서 주관한 전국한의학학술대회(영남권역)가 동시에 진행됐으며, 외국인환자 유치 역량 강화를 통해 한의약 세계화를 위한 사업 논의와 함께 미국, 캐나다, 호주 등 해외 의료현장에 진출한 한의사들의 노하우를 공유하는 자리에 정부 관계자, 관련 기관 및 단체, 대학, 한의사, 한의대생 등 1600여명이 참가했다.

포럼에서 한창현 한의학연 책임연구원은 ‘한의약 세계화 사업 추진 현황’이라는 주제로 2014년부터 시작된 한의약세계화사업의 지난 3년간의 실적 및 향후 계획을 발표하며, 그동안 세계화 사업의 주요 성과로 ▲한의약 세계화 실행전략 수립 ▲해외진출 기반 구축 ▲해외 교육거점 확보 등을 꼽았다.

한 연구원은 “한의약 세계화를 위해 대상국의 법제도 현황 등 체계적인 정보를 우선적으로 파악하고, 이벤트성 행사가 아닌 정기적이고 다양한 프로그램과 정부 차원의 대규모 지원, 그리고 이를 수행하는 총괄적인 조직체 및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김수웅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중국센터장은 ‘한의약 해외환자유치 사업 추진 현황’을 주제로 한 발표에서 “한의약 글로벌화를 위한 다양한 전략 및 연관 산업과 연계를 통해 ‘한의약 글로벌 생태계’를 조성해야 하며, 전통의학을 넘어 의료로써 양방과 상생할 수 있는 전략 및 사업운영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센터장은 또 “한방 의료기관의 외국인환자 유치역량을 강화하고 면역, 근골격, 뷰티 등 연관분야에 대해 한의약 매개의 새로운 가치사슬 마련으로 한의약의 글로벌화 및 시장 확대 전략을 마련해 나가자”고 강조했다.

이외에도 포럼에서는 해외진출과 외국인환자 유치 두 분야에 걸쳐 심도 있는 노하우를 공유했다. 캐나다, 호주, 미국 등 이미 해외에 진출한 한의사들을 초청해 진출 준비 및 현지화 전략 등의 노하우를 공유하고, 일본과 러시아․CIS 지역의 외국인환자 유치 전략 등에 대한 논의도 이어졌다.

이혜정 한국한의학연구원 원장은 “이번 포럼은 한의약을 세계전통의약의 대표 브랜드로 만들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자 한의약의 세계 진출에 필요한 정보를 한 자리에서 얻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됐을 것”이라며 “한의학연은 한의약 세계화를 비롯해서 국내 한의약 시장 활성화에도 다각도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영찬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원장은 “한방 의료기관의 유치 역량을 제고하고 한의약 세계화를 위한 생태계를 조성하여 한의약 성장 기반을 마련해 나가겠다”며 “한국 의료만의 차별화된 이미지를 구축하여 글로벌 시장에서 한의약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고, 지속적인 한의약 해외환자 유치와 해외진출을 위한 보건의료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은 개회식을 시작으로 ▲한의약 세계화 사업 추진 현황(한창현 한국한의학연구원 책임연구원) ▲한의사 캐나다 진출 가이드(강지은 MediTouch Acupuncture and Oriental Medicine Clinic 원장) ▲한의사 호주 진출 가이드(조정훈 Worldciti Oriental Medicine Clinic 원장) ▲한의사 미국 진출 가이드(김일화 자생한방병원 어바인분원 원장) ▲한의약 해외환자유치 사업 추진 현황(김수웅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중국센터 센터장) ▲외국인환자유치 전략(일본)(이문원 이문원한의원 원장) ▲외국인환자유치 전략(러시아․CIS)(송영일 한국국제협력단 원장) ▲유치업체의 외국인환자 유치 현황 및 전략(김재희 고려의료관광개발 대표) 등의 발표와 질의·응답 순으로 이어졌다.

한편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메디컬코리아 2016 컨퍼런스(10월 20일부터 22일까지, 서울 코엑스) 일환으로 오는 10월 21일 오후 1시 30분부터 서울 코엑스 인터콘티넨탈호텔 국화룸에서 한의약 세션을 개최한다. 이번 한의약 세션은 ‘한의약, 글로벌 헬스케어 트렌드에 융합하다’를 주제로 세계 전통의학 트렌드 및 한의약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의 의의, 한의약 글로벌 경쟁력을 주제로 다양한 발표가 진행된다. 참석을 원하는 이는 행사 당일 무료로 입장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