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암관리 종합계획에 한의학 배제, 세계적 추세 역행”
상태바
“국가 암관리 종합계획에 한의학 배제, 세계적 추세 역행”
  • 승인 2016.09.12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애자 기자

박애자 기자

aj2214@http://


한의협, 한·양방 협진 활발한 미국·일본과 반대로 국립암센터에서조차 한의진료 이뤄지지 않아 지적


[민족의학신문=박애자 기자] 대한한의사협회(회장 김필건)가 국가 암관리 종합계획에 한의학 연구와 치료가 포함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암환자 치료 및 인프라, 연구 부분에 한의학 분야게 배제된 것은 세계적인 추세에 역행한다는 지적이다.

앞서 정부는 국가암관리위원회를 열고 암생존자 통합지자체 구축, 폐암검진 국가암검진 추가 등 제3차 국가암관리 종합계획을 심의·확정했다.

제3차 국가 암관리 종합계획에는 6개 분야 22개 과제로 구성됐지만 한의학과 관련한 치료연구, 인프라 구축 등의 내용은 포함되지 않았다.

이와 관련, 한의협은 12일 “보건복지부가 제3차 국가 암관리 종합계획을 통해 암연구 협력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미국과 일본의 경우에는 한의학 연구와 협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미국의 경우 MD앤더슨, 존스홉킨스, 메모리얼 슬론 케터링 암센터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의료기관에서 모두 한·양방 협진을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MD앤더슨 암센터와 메모리얼 슬론 케터링 암센터는 자신들의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침술은 항암화학요법에 의한 오심, 구역, 통증, 신경증, 구강건조, 안면홍조, 림프부종, 피로 등에 효과적’이라며 침치료의 우수성을 적극 홍보하고 있다는 것이다.

한의협은 “존스홉킨스의 경우도 통합의료센터 홈페이지에서 세계보건기구(WHO)의 자료를 인용해 ‘침 치료는 통증과 자가면역질환, 인지장애, 피부질환, 피로, 소화기질환, 부인과질환, 난임, 불면, 근골격계질환, 신경학적질환, 호흡기질환 등 35개 이상의 질병에 효과를 제공하고 있다’고 명시하고 있다”며, “일본 역시 국립암연구소 내 병태생리연구부의 주요 업무로서 항암제 부작용 경감을 위해 다양한 한약처방을 이용하는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일본국립암연구소는 2009년 4월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암환자 병태생리연구를 통해 육군자탕과 반하사심탕, 억간산 등의 한약을 활용해 암환자의 항암제 부작용을 줄이고 말기 암환자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하는 한약의 메커니즘 분석에 열을 올리고 있다는 것이 한의협의 설명이다.

한의협은 “암치료 시 한·양방 협진의 효과는 이미 세계적으로 증명되고 있다”며, “‘비소세포폐암환자에 대해서 한·양방 치료 병행 시 환자생존율이 증가하고 항암치료에 따른 피부 및 소화기계 부작용이 감소한다(J Integr Med. 2014년)’, ‘진행 간세포함 환자 288례를 분석한 결과 한약투여와 간암환자의 생존기간 사이에 유의한 상관성이 있다(Nature 자매지 Scientific Reports. 2016년)’를 비롯한 많은 국제적인 학술논문 및 연구결과들이 한·양방 협진 치료의 효능과 장점을 잘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한의협은 미국, 일본과 달리 국립암센터에서 한의진료가 이뤄지고 있지 않은 상황에 강하게 비판했다.

한의협은 “한국의 경우 국립암센터에서조차 한의진료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이번 종합계획에서 밝힌 국립암센터 역할 강화 부분에도 한의학 치료와 관련된 내용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어 “암치료에 있어서 한·양방 협진이 환자의 치료효과를 높이고 특히 항암치료 중인 환자의 QOL(삶의 질)관리에 있어서 큰 효과가 있음은 모두 증명됐으며, 세계 의료 선진국들이 앞다퉈 한의학을 연구하고 협진을 도입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세계 최고의 동양의학 인재를 보유하고 있으면서도 세계 트렌드에 역행하며 암관리 정책을 수립함에 있어서 한의학은 고려하지 않는 대한민국 의료정책은 분명히 재고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