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병 예방으로 즐거운 추석명절 보내세요”
상태바
“감염병 예방으로 즐거운 추석명절 보내세요”
  • 승인 2016.09.12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은주 기자

신은주 기자

44juliet@http://


질본, 개인위생 철저 등 감염병 예방 수칙 준수 당부

[민족의학신문=신은주 기자]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기석)는 추석명절 기간 동안 진드기 매개감염병, 수인성․식품매개감염병, 모기매개감염병 등 국내 및 해외유입 감염병 예방을 위해 국민들에게 철저한 개인위생과 감염병 예방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진드기 매개 감염병 중 쯔쯔가무시증은 털진드기 유충이 활발히 활동하는 시기(9~11월) 가을철에 주로 발생한다. 이번 추석기간과 겹쳐있어 벌초나 성묘 같은 야외활동 및 농작업 활동 시,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예방 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수인성·식품매개감염병은 명절기간 동안 상온에 장시간 노출되어 부패될 수 있는 음식 등의 공동섭취 등으로 집단 발생이 우려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비브리오 패혈증은 지난해 같은 기간(1~8월) 대비 2배 이상 증가해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8~10월에 환자가 집중 발생하는 비브리오패혈증은 감염 시 치명율이 높으며, 고위험군인 만성간질환자(만성간염, 간암, 간경화 등), AIDS 등 면역저하자, 알콜중독자 등은 치명율이 50%에 육박하므로 감염 예방을 위한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질본은 비브리오패혈증 감염 예방을 위해 어패류는 가급적 5℃ 이하로 저온 보관, 85℃이상 가열처리, 흐르는 수돗물에 깨끗이 씻은 후 섭취하고 어패류를 요리한 도마, 칼 등은 소독 후 사용할 것을 권고했다.

연휴기간 동안 해외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여행객은 해외 감염병정보를 확인해 출국 전 필요한 예방접종과 손씻기 등 개인위생을 준수하고 반드시 안전한 물(생수)과 익힌 음식물을 섭취해야 하며,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입국시 발열과 발진 증상이 있는 경우 방역당국의 검역관에게 신고하고, 귀가 후 증상이 발생할 경우 질병관리본부 콜센터(1339)에 반드시 신고하고 즉시 의료기관에 방문할 것을 당부했다.

질본은 “추석명절 연휴기간 전국 보건기관과 비상연락체계를 유지하고, 전국 의료기관 등을 중심으로 질병정보 모니터링을 강화 운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