촉탁의사, 6일부터 진료비용 건보공단에 직접 청구 가능해져
상태바
촉탁의사, 6일부터 진료비용 건보공단에 직접 청구 가능해져
  • 승인 2016.09.05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애자 기자

박애자 기자

aj2214@http://


보건복지부, 요양시설 촉탁의사 제도 개선·시행


[민족의학신문=박애자 기자] 촉탁의사가 진료 인원별 진료비용을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직접 청구해 지급받는 등의 노인요양시설 내 촉탁의사 제도가 시행된다.

보건복지부(장관 정진엽)는 5일 “노인요양시설 촉탁의사 제도를 6일부터 개선·시행한다”고 밝혔다.

복지부는 지난 5월 노인요양시설 의료서비스 개선을 위해 촉탁의사 자격, 지정, 등록, 교육, 활동비 지급방식을 개선할 계획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앞으로 요양시설에서는 촉탁의사를 두고자 할 경우, 시설 소재지의 지역의사회에 추천신청을 해야 하며(특정의사 추천요청 가능), 지역의사회는 14일 내에 시설에 복수의 후보자를 추천해야 한다.

지역의사회에서는 추천을 위해 지역의사회 내 지역협의체를 구성해야 하며(협회 관계자, 국민건강보험공단, 시설대표로 구성), 지역협의체는 촉탁의사 활동을 희망하는 신청자들 중 추천 기준을 고려해 후보자를 시설에 추천하게 된다.

시설에서는 재추천을 요청할 수 있으며, 추천받은 자 중에서 지정한 경우 7일 이내에 그 결과를 지역의사회에도 통보해야 한다.

이미 시설에서 활동 중인 촉탁의사가 있는 경우에는 올해 12월까지 추천·지정절차를 이행하도록 유예기간을 두었다.

촉탁의사는 촉탁의 교육을 이수하고, 활동시 기록지를 작성해야 하며 이를 시설에 비치해 입소 노인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를 하게 된다.

활동 후에는 국민건강보험공단 요양기관정보마당을 통해 활동비용(진찰 인원당 진찰비용 및 방문비용)을 신청하고, 공단으로부터 비용을 지급받는다.

다만, 지역의사회를 통한 추천·지정을 받은 촉탁의사에 한해서만 건보공단에서 비용이 지급된다.

촉탁의사 진찰비용과 관련해 수급자는 본인일부부담금을 부담해야 하나 올해까지는 시설에서 자체부담하고 2017년부터는 수급자에게 부과하는 방식으로 변경된다.

보건복지부는 “시설과 의료계 관련 단체와 긴밀히 협의해 이행과정에서 발생되는 문제에 대해 신속히 대응하는 한편, 모니터링을 통해 서비스 질을 관리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