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추 기능성 베개 목 통증 회복에 도움 준다
상태바
경추 기능성 베개 목 통증 회복에 도움 준다
  • 승인 2016.08.17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은주 기자

신은주 기자

44juliet@http://


자생, 목 통증 환자 실험군·대조군으로 나눠 관찰

[민족의학신문=신은주 기자] 목의 통증과 기능 회복에 있어 경추 기능성 베개가 도움을 준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경추 기능성 베개는 수면 시 목 뼈의 C자 커브를 유지할 수 있는 구조로 만들어진 베개를 말한다.

자생한방병원 척추관절연구소 하인혁·이재환 연구팀은 2014년 6~8월 사이 자생한방병원에 입원한 성인 남녀 환자 46명을 대상으로 추적·관찰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고 16일 밝혔다.

연구팀은 성인 남녀 입원환자를 대상으로 기상 시 목의 통증을 VAS(Visual Analogue Scale)로 측정해 VAS점수가 4 이상인 환자를 선정했다. 그 중 수술을 받은 경험이 있거나 과거 기능성 베개를 사용한 환자 등을 제외한 46명을 경추 기능성 베개 사용군(실험군, 24명)과 일반베개 사용군(대조군, 22명)으로 나눠 입원 후 3일째부터 퇴원 시까지 목 통증 및 기능회복상태 지표 등을 측정했다.

그 결과 0에서 10까지의 통증 수치를 나타내는 VAS의 경우 경추 기능성 베개 사용군은 사용 전 6.2점에서 퇴원 후 3.4점으로 감소, 일반베개 사용군은 5.4점에서 퇴원 후 4.0점으로 감소했다.

목의 기능회복상태를 나타내는 지표인 NDI(Vernon-Mior Neck Disability Index) 또한 경추 기능성 베개 사용군은 1.48점에서 퇴원 후 31.09점으로 약 10P가 줄었고, 일반베개 사용군에서는 39.51점에서 35.06점으로 약 4P가 감소했다.

이재환 원장은 “연구 결과 경추 기능성 베개는 목의 통증과 기능을 회복하는데 효과가 있었다”며 “스트레스와 목의 통증은 수면 부족에 있어 가장 큰 원인인 만큼 수면의 질 확보를 위한 경추 기능성 베개 선택이 중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연구결과는 ‘목 불편을 호소하는 환자 대상 기능성 베개의 단기 효과’라는 제목으로 SCIE급 국제학술지 ‘임상 및 실험의학 국제저널(IJCEM, International Journal of Clinical and Experimental Medicine, IF=1.075)’ 최신호에 게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