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진의 목적은 국민에게 최선의 서비스 제공하는 것”
상태바
“협진의 목적은 국민에게 최선의 서비스 제공하는 것”
  • 승인 2016.08.17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은주 기자

신은주 기자

44juliet@http://


한·양방 협진 순항 위해 양방과의 갈등 해결이 선결과제


유명 미국 암센터 한·양방 치료는 협진의 선사례

[민족의학신문=신은주 기자] 지난달 15일부터 전국 13곳 의료기관에서 한·양방 협진 시범사업이 시작된 가운데, 한·양방 협진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서는 한의계의 용어 및 임상 표준화를 위한 노력과 함께 양방과의 갈등도 해결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 암치료에는 있고, 한국 암치료에는 없는 것은?’ 이라는 제목으로 한·양방협진을 꼬집는 내용의 카드뉴스. <자료제공=대한한의사협회>

한·양방 협진 시범사업은 지난해 보건복지부가 내놓은 제3차 한의약육성발전계획의 주요과제로 한의계는 시범사업으로 인한 한·양방 간 교차 진료에 대해 찬성입장이다.

대한한의사협회 관계자에 따르면 “한·양방 협진서비스는 국민들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과정이며 한·양방 서로 경쟁하면서 서로 발전하는 부분도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의협은 최근 협진의 선사례로 미국의 암치료를 언급하며 존스 홉킨스병원, 엠디 앤더슨 암센터, 하버드의과대학 부속병원인 다나 파버 암연구소, 메모리얼 슬론-케터링 암센터 등 미국의 주요 암센터들이 한·양방 협진을 실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의협 관계자는 “난임치료나 암치료는 협진했을 경우 환자들이 호전될 수 있는 부분들이 많다”며, “협진으로 한의학이 조명되면 한방시장이 좋아질 뿐만 아니라 해외환자를 유치하는 데 있어서도 큰 강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성공적인 정착에 있어서 당장 양방의료계의 발목잡기가 문제로 지적된다.

양방의료계에서는 “한의사들이 협진을 핑계로 현대의료기기를 쓰려는 수순”, “임상적 치료효과가 불분명한 한의의료행위에 건보재정을 투여해 한의 몸집부터 키우겠다는 것”이라는 이유로 반대 입장을 피력하고 있기 때무니다.

한의협 관계자는 “한·양방 협진은 양의사나 한의사의 이익문제로 바라볼 일이 아니다”며, “국민에게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차원에서 바라봐야 할 문제인데 이익만을 생각하는 양방의료계의 주장은 안타깝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한의계의 용어 및 임상 표준화를 위해 정부와 함께 노력하고 있으며, 특히 30개 질환의 표준진료지침을 만들고 있다”며, “정부는 시범사업에 그치지 말고 적극적인 의지를 가지고 한·양방 협진이 정착될 수 있도록 해주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한편 정부는 한·양방 협진 활성화 시범사업 1단계에서 의과·한의과 진료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 제한을 완화하고 그 결과를 모니터링해 협진 모형과 수가모형을 개발한다. 2단계 시범사업(2017년 하반기)에서는 개발된 모형을 적용해 효과성을 검증, 이어 3단계(2018년 하반기)에서는 그 결과를 바탕으로 협진모형과 수가모형을 조정하고 경제성을 평가해 건강보험 적용방안을 도출한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