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구감로수, 두경부암 치료 부작용 ‘방사선 구내염’ 예방 가능
상태바
청구감로수, 두경부암 치료 부작용 ‘방사선 구내염’ 예방 가능
  • 승인 2016.08.03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애자 기자

박애자 기자

aj2214@http://


SCIE 저널에 등재…구내염 발생, 체중감소, 통증 발생 감소시켜


[민족의학신문=박애자 기자] 한방가글액 ‘청구감로수’가 두경부암 환자가 방사선 치료를 받을 때 발생하는 방사선 구내염 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청구감로수는 정향, 박하, 오미자 등의 한방약재를 이용해 만든 가글액이다.

경희의료원 한방부인과 황덕상 교수, 한방위장·소화내과 김진성 교수, 방사선종양학과 공문규 교수,강동경희대학교병원 한방내과 윤성우 교수는 공동으로 ‘청구감로수가 두경부암 환자에서 생기는 방사선 구내염 발생률에 미치는 영향’을 주제로 연구해 이 같은 사실을 입증했다. 연구 결과는 SCIE 저널이자 항암치료 국제학술지인 'OncoTargets and Therapy' 7월호에 게재됐다.

방사선 구내염은 구강, 안면부에 방사선 치료를 받은 환자 대부분이 경험하는 질환으로 극심한 통증, 음식 섭취 저하, 전신 쇠약감 등이 나타난다. 구내염이 심하면 방사선 치료를 계획대로 진행하지 못하기 때문에 항암치료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연구팀은 방사선 치료를 받는 두경부암 환자 14명을 대상으로 청구감로수 사용 여부에 따른 구내염 발생, 체중감소, 통증 점수 등을 비교 분석했다.

A그룹 7명은 방사선 치료를 받는 동안 하루 네 번 청구감로수를 사용해 입안을 헹궜고, B그룹 7명은 청구감로수를 사용하지 않았다.

연구결과 청구감로수 사용여부에 따라 구내염의 발생 정도, 지속 기간에 차이가 나타났다.

청구감로수를 사용한 A그룹은 4명 중 1명(28.6%)에게서 3등급의 심각한 방사선 구내염이 나타난 반면, B그룹은 절반이 넘는 57.1%가 경험했다.

연구팀은 입 안 조직의 손상 정도에 따라 방사선 구내염을 1~3 등급으로 나누었는데, 등급이 높을수록 구내염이 심함을 뜻한다.

또한 2등급 방사선 구내염은 14명의 모든 환자에게서 나타났는데, 청구감로수를 사용한 A그룹은 구내염 지속 기간이 평균 24일인 반면, B그룹은 37일로 길게 나타나 청구감로수 사용 여부가 구내염 지속 기간에도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었다.

환자들의 체중 감소율의 경우 A그룹이 3.1%인 반면, B그룹은 7.4%를 보여 청구감로수를 사용한 환자들에게서 체중감소 또한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공문규 교수는 “방사선 구내염이 발생하면 치료 계획에 차질이 생기고 환자 삶의 질을 확연히 떨어트리기 때문에 중요하게 여겨야 할 부분”이라며, “그동안 방사선 구내염 치료, 예방 효과가 확인된 약제가 없었던 만큼 이번 연구내용은 두경부암 환자들에게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