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약 건강증진사업, 자치구별 희비교차
상태바
한의약 건강증진사업, 자치구별 희비교차
  • 승인 2016.08.03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애자 기자

박애자 기자

aj2214@http://


양의사들 반대에 일부 보건소 비협조 행정으로 일관


[민족의학신문=박애자 기자] 어르신 한의약 건강증진사업이 본격적으로 시행된 가운데 참여하는 10개구 한의사회가 자치구 보건소의 협조 문제로 희비가 교차하고 있다.

당초 10개구 한의사회와 해당 자치구 보건소가 손잡고 어르신 한의약 건강증진사업 공모에 참여했지만 본격적인 시행을 앞두고 일부 자치구가 시범사업에 참여할 어르신 선정에 소극적으로 움직이면서 일부 자치구에서는 사업 시행에 난항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서울특별시는 어르신에 대한 무료 건강상담과 치매, 우울증 예방 관리를 위해 어르신에게 친숙한 한의원과 협업으로 ‘어르신 한의약 건강증진 시범사업’을 시행한다고 밝힌 바 있다.

서울시 공공보건의료 예산 5억 원이 투입 되는 이번 사업은 ▲강북 ▲노원 ▲도봉 ▲동작 ▲동대문 ▲성동 ▲성북 ▲용산 ▲은평 ▲종로구 등 10개 자치구 보건소와 10개구 한의사회가 참여한다.

어르신 한의약 건강증진사업 시행이 알려지자 대한의사협회를 비롯한 양방계에서는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의협은 “안전성과 유효성이 확보되지 않은 사업에 세금을 무분별하게 사용하는 것은 서울시민 누구도 납득할 수 없는 일”이라며, “서울시는 검증되는 않은 한약 등을 통한 한의사회와의 치매 예방 및 관리 사업 추진을 즉각 중단하고, 서울시민이 수긍할 수 있는 검증된 사업에 세금을 사용할 수 있는 계획을 다시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외에도 양방계는 연일 각 단체에서 성명서 배포, 서울시와 각 자치구에 사업 시행 중단을 촉구하는 내용의 공문을 발송하는 등 어르신 한의약 건강증진 사업에 강하게 반발했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일부 자치구에서는 시범사업에 참여할 어르신 선정에 소극적으로 움직이면서 난항을 겪고 있다.

시범사업에 참여하는 A한의사는 “한의원에서 인지기능을 측정하는 신경심리학적 검사도구인 ‘MMSE’ 사용을 위해서는 보건소와 치매센터의 참여가 필요하다”며, “양의사들이 반발하기 전까지는 협조가 잘 이뤄졌었지만, 양의사들의 반발로 사업이 거의 중지하다시피 됐다”고 토로했다.

이에 따라, A한의사가 속한 B한의사회는 해당 보건소와 치매센터에 어느 정도까지 협조해줄 수 있는지 질의서를 발송했다.

A한의사는 “치매센터의 65세 이상 어르신 데이터를 제공해줄 수 있는지 여부와 데이터 제공이 어려울 경우 한의사회에서 치매센터에 내원하는 어르신들에게 사업을 안내해도 되는지 등을 관할 보건소에 질의했다”며, “보건소에서의 질의 회신 여부에 따라 사업 진행 방향 등을 유동적으로 움직일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시범사업에 참여하는 C한의사회 회장도 “양의사들의 반발과 여름 휴가 등으로 아직 사업이 시행되지 않았다”며, “보건소장과 한의사회, 치매센터장, 구의원 등으로 구성된 협의체를 통해 사업에 대해 전반적으로 협의하고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반면, 양의사들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보건소가 한의약 건강증진사업에 적극 협조해 순항 중인 자치구도 있다.

D한의사회는 보건소와 치매센터의 적극적인 협조로 어르신 대상자를 선정하고 있다.

D한의사회가 속한 자치구 보건소 관계자는 “이번 사업은 서울시에서 자치구에 위탁해 진행하는 사업으로 사업 시작 전 한의사회와 함께 공모에 참여해 선정된 것”이라면서, “누가 반대하든 공모를 통해 선정된 만큼 당연히 적극 참여해야 하는 것 아니냐”며 반문했다.

이처럼 10개구 한의사회가 자치구의 협조 문제로 희비가 교차하는 가운데, 서울시한의사회는 보건소의 비협조가 장기화될 경우 직접 대응 마련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홍주의 서울시한의사회 회장은 “우선 각 치매지원센터에 사업에 적극 협조해줄 것을 요청하는 공문을 발송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지자체 보건소 등에서 계속 협조하지 않을 경우 치매센터에 65세 이상 어르신 데이터를 요구하는 한편, 한의사회에서 자체적으로 대상자를 모집하고, 주민자치센터에도 대상자를 모집해줄 것을 협조 요청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