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어떤 체질일까…사상체질 캐리커처 공개
상태바
나는 어떤 체질일까…사상체질 캐리커처 공개
  • 승인 2016.07.27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은주 기자

신은주 기자

44juliet@http://


한의학연, 사상체질별 남녀 얼굴 및 체형 캐리커처 제작

[민족의학신문=신은주 기자] 사상체질별 남녀 얼굴 및 체형 캐리커처가 공개됐다.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이혜정)은 체질정보은행과 체질진단툴(SCAT)을 통해 얻은 임상 데이터를 바탕으로 사상체질 캐리커처를 제작했다고 27일 밝혔다.

한의학연 관계자는 “기존의 사상체질 캐리커처는 대다수가 문헌상에 기록된 특징을 토대로 상상력이 가미돼 과장되거나 왜곡된 경우가 많았다”며, “한의학연은 이제마 프로젝트의 연구성과인 체질정보은행과 체질진단툴에서 얻은 임상 데이터를 바탕으로 보다 정확한 캐리커처를 만들어 보급할 필요성을 느껴 제작을 추진했다”고 말했다.

한의학연에 따르면 이번에 공개된 사상체질 캐리커처는 사상체질별 남녀 얼굴 및 체형으로 구성된다. 과학적 데이터에 기반한 체질별 특성에 따라 스케치와 채색 작업 후 전문가 자문회의를 통해 3차례의 피드백 및 수정 과정을 거쳐 완성됐다.

사상체질별 안면 특징을 보면 태음인은 얼굴이 넙적하고 턱폭이 가장 크며, 눈꼬리가 일자형이고 코의 폭이 크다. 소음인은 얼굴이 좁고 길쭉하며, 얼굴폭이 가장 작고, 이마의 돌출거리가 가장 작으며, 눈꼬리가 가장 쳐져 있다. 소양인은 이마의 돌출거리가 가장 크고 입술두께가 가장 얇다. 태양인은 눈 중심축이 가장 올라가 있다.

또한 사상체질별 체형 특징을 보면 태음인이 평균 BMI(체질량지수)가 남자 25.4, 여자 25.7로 가장 뚱뚱하고, 소음인은 평균 BMI가 남자 21.3, 여자 19.7로 가장 말랐다. 태음인은 특히 허리가 잘록하지 않은 일자형 체형이다. 소음인은 소양인에 비해 가슴둘레가 작고 엉덩이 둘레가 크다.

사상체질 캐리커처는 ‘한의학연 홈페이지(www.kiom.re.kr)-KIOM광장-미디어KIOM-홍보간행물’에서 누구나 다운로드 할 수 있다. 출처표시를 통해 비상업적 이용이 가능하며,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은 불가하다.

한편 한의학연은 지난 2012년 사상체질 임상증례를 정리해 구축한 체질정보은행의 데이터를 이용해 체질이 정확하게 확인된 2900여명의 얼굴사진 정보를 합성한 사상체질별 대표 얼굴 이미지를 공개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