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연, IMR에 사상의학 다룬 특집호 발간
상태바
한의학연, IMR에 사상의학 다룬 특집호 발간
  • 승인 2016.07.12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은주 기자

신은주 기자

44juliet@http://


‘사상의학 다학제 접근’ 주제로 다양한 논문 수록

[민족의학신문=신은주 기자]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이혜정)이 발간하는 통합의학 분야 국제학술지 ‘통합의학연구(Integrative Medicine Research, 이하 IMR)’가 ‘사상의학의 다학제 접근’을 주제로 사상의학에 대한 다양한 연구 논문들을 수록했다.

이번 특집호에는 특히 사상의학의 진단 및 치료의 주요원리에 해당하는 소증(素症, Original symptom)에 대한 연구논문인 ‘사상체질별 병리생리학적 증상에 대한 체계적 문헌고찰(채한 부산대 한의학과 교수)’, ‘소증: 사상의학의 진단과 치료 원리(경희대 한의과대학 황민우 교수)’ 등이 게재됐다.

IMR은 한의학연이 통합의학을 주제로 2012년부터 발간한 국제학술지이다. 2012년 12월 창간호를 시작으로 분기별 1회씩 지금까지 총 14회 발간됐다.

매년 논문 정보 사이트인 사이언스 다이렉트(Science Direct)에서 IMR 논문을 다운로드 한 횟수는 2013년 3025회, 2014년 8235회, 2015년 5만4596회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IMR은 지난 2015년 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학술지로 선정된 바 있다.

이혜정 한의학연 원장은 “사상의학을 집중 조명한 이번 특집호로 세계 전통‧통합의학 연구자들이 사상의학에 대한 이해를 높이길 바란다”며“향후 한의학연은 지속적으로 한의학 연구의 우수성을 전 세계에 알리고, 한의학의 국제경쟁력 확보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IMR 논문은 홈페이지(http://www.imr-journal.com)를 비롯해 학술검색 시스템인 Google Scholar, Science Direct, Korea Citation Index, Web of Science-KCI Korean Journal Database를 통해 열람 및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