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약공공보건의료 사업효과 객관적으로 측정해야”
상태바
“한의약공공보건의료 사업효과 객관적으로 측정해야”
  • 승인 2016.06.22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은주 기자

신은주 기자

44juliet@http://


‘평가지표 없다’ 등의 비판 의견 수용해 적극 보완해야


건강증진에 대한 한의약의 기여도 지표화할 수 있어야

[민족의학신문=신은주 기자] 향후 한의약공공의료 발전을 위해서는 사업효과를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평가지표 및 측정도구 개발’이 보완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공공보건의료사업 중 한의약이 차지하는 비율이 점차 증가 추세이긴 하나 대부분이 지역보건소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에 머물러 있는 수준. 이에 대해 일선 한의계와 보건복지부 관계자들은 “한의약 공공보건 사업에서 가장 아쉬운 부분은 보다 객관적으로 사업효과를 측정해낼 수 있는 지표가 만들어져 이를 통해 그 효과가 검증돼야 할 것” 이라며 “이렇게 되면 한의약의 공공보건 사업분야 확산이 원활해질 것”이라고 밝혔다.

최근 발간된 ‘2014년 한국한의약연감’에 따르면 2001~2012년까지 12년 동안 한의약 공공보건사업 총 지원예산은 2001년 4500만원에서 2012년 41억4000만원으로 늘어났다.<표 참조> 여기에는 지역보건사업지원비, 인프라구축지원비와 한의약허브보건소지원 사업비 등 지역보건소 사업지원에만 한정돼 있다. 이렇듯 지역 보건소에 국한된 한의약 지원사업이 국립암센터, 광역시를 비롯한 지역공공의료원 내 한방진료과 설치 등과 같이 확산되지 못한 점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특히 2005년부터 지역주민의 만성질환 예방과 건강관리를 위해 한의약건강증진 HUB보건소사업이 시작돼 23곳을 시작으로 매년 5~15곳씩 확대하면서 2012년에는 85곳의 HUB보건소가 늘어났다.

이렇듯 HUB보건소가 늘어나면서 5대 필수사업(기공체조교실, 중풍예방교육, 사상체질교실, 한방육아교실, 한방가정방문)을 비롯해 지역특화사업이 활성화됐다는 점은 긍정적이다. 다만 이들 프로그램이 지역주민들의 실질적인 건강증진에 도움이 되는지 비판적인 시각도 있다.

공보의 출신 한 한의사 A씨는 “한의약 관련 프로그램들은 지자체에서 자율적으로 수행되다보니 잘하는 곳도 있고 미흡한 곳도 있는 등 지자체별로 편차가 크다”고 지적했다.

그는 “한의약공공보건사업을 시행할 필요성이라든지, 한의학적으로 풀어야하는 근거자료가 충분하다면 지역주민들의 실질적인 건강증진을 돕는 프로그램 운영이 수월할 것”이라며, “한의계의 공신력 있는 단체 및 학회 등에서 자문해줘야 할 부분이 많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또 다른 한의사 B씨는 “한의약공공보건사업과 관련된 자료들이 체계적으로 축적돼 있다면 큰 도움이 될 텐데 그 부분이 미흡하다”며 “아울러 한의약공공보건사업에 대한 그동안의 결과가 부족하다는 점이 안타깝다”고 말했다.

정부나 지자체의 입장도 크게 다르지 않다. 한의약공공보건사업을 비롯해 한의계 사업 등이 축소되는 이유로 대부분 ‘평가지표가 없다’, ‘객관적이지 못하다’, ‘성과가 없다’ 등을 꼽는다.

이에 한의학정책을 담당하고 있는 복지부 관계자는 “사업효과를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평가지표 및 측정도구 개발을 통해 한의약 건강증진사업의 근거확립을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의학계에서도 비슷한 의견이다. 고성규 대한예방한의학회장은 “현재 한의약공공보건 발전을 위한 다양한 사업이 진행되고 있지만 발전을 위해서는 전체적인 큰 틀을 마련한 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라며 “건강수명 연장에 한의약이 얼마나 기여하고 있는지 지표화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