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령이 높아질수록 여성의 혈압이 더 빠르게 증가
상태바
연령이 높아질수록 여성의 혈압이 더 빠르게 증가
  • 승인 2016.06.20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은주 기자

신은주 기자

44juliet@http://


건보공단, 국가건강검진 혈압·혈당데이터 공개

[민족의학신문=신은주 기자]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성상철)은 ‘국가건강검진 혈압·혈당데이터’를 생산해 20일 자료전용 홈페이지인 ‘국민건강보험 자료공유서비스(http://nhiss.nhis.or.kr/통계/국가건강검진데이터/혈압·혈당데이터)’에 공개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공개하는 혈압·혈당 데이터는 2013~2014년(2개년)에 일반건강검진(생애전환기 포함)을 받은 20세 이상 수검자 1억9400만명의 성별, 연령별 혈압·혈당의 분포내역을 구축한 것이다.

공개된 내용을 보면 약 70세 이전에는 여성의 수축기 및 이완기 혈압이 남성보다 낮지만 70세 이후에는 여성의 혈압이 남성보다 높았다.

수축기 혈압의 경우 10년 단위로 남성은 1.68 mmHg, 여성은 4.46 mmHg 증가하고, 이완기 혈압의 경우 남성은 0.31 mmHg, 여성은 1.84 mmHg 증가해 여성의 이완기혈압 증가 속도가 남성의 약 6배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관계자는 연령이 높아질수록 혈압이 상승하는 이유에 대해 “연령 증가에 따라 혈관도 나이가 들게 되고, 이로 인해 동맥의 이완기능이 떨어져 경직도가 증가하기 때문에 동맥경화증의 진행과 함께 고혈압 발생빈도가 증가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고혈압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고혈압으로 인해 뇌졸중, 심부전, 관상동맥 질환 등 여러 합병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혈압을 적절히 조절하는 것만으로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또 고혈압을 제대로 진단하고 관리하기 위해 “평소 주기적으로 혈압을 체크하고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염분 섭취를 줄이고(하루 6gm이하) 야채식, 저지방식과 골고루 균형 있는 음식 섭취를 하는 것이 중요하며, 본인에게 알맞은 운동으로 적절한 체중관리가 필요하다”고 했다.

진료여부에 따른 혈압·혈당 값을 분석한 결과를 보면 고혈압으로 진료 받은 사람은 고혈압 및 당뇨로 진료받은 적이 없는 사람보다 혈압은 월등히 높고, 혈당은 약간 높았고, 당뇨병으로 진료 받은 사람은 혈당은 월등히 높았으나, 혈압은 약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공단 관계자는 “지난 3월 ‘국가건강검진 신체계측 데이터’를 공개한 이후 ‘혈압‧혈당 데이터’를 두 번째로 공개했다”며, “국민건강검진 결과를 기반으로 한국인 건강지수를 지속적으로 추가 공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같은 데이터 공개는 그동안 선진국에 의존했던 건강데이터가 건강보험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한국인의 특성에 맞게 직접 생산됨으로써 국민들은 스스로 건강관리를 하는 데 참조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