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사 X-ray·초음파 의료기기 사용 허용돼야”
상태바
“한의사 X-ray·초음파 의료기기 사용 허용돼야”
  • 승인 2016.06.15 1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what@http://


한국규제학회 학술대회…“양방과 다르다는 이유로 사용제한 근거 될 수 없어”
◇한국규제학회가 9일 오전 전경련회관에서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하고 ‘한의의료 진입규제의 타당성 진단’을 주제로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정부의 각종 규제에 대한 개혁방안을 연구하고 해결책을 모색하는 규제학회의 전문가들이 “한의사도 X-Ray나 초음파 등과 같은 범용의료기 사용은 허용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국규제학회(회장 김진국·배재대 교수)는 9일 오전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2016 한국규제학회 춘계 학술대회를 열고 한의사 의료기기 사용에 대해 “이런 논쟁의 발생원인은 이원화 된 현행 의료법의 모호한 규정에 대한 해석 때문”이라며 “(정부는)한의사에게도 X-ray·초음파 진단기 사용과 의료기사 지휘권을 인정해야한다”고 지적했다.

주제발표자로 나선 김진국 회장은 “X-ray·초음파 진단기기 등의 의료기기 사용 주체에 관한 논란은 이원화 된 의료법에 대한 의료행위의 명확한 규정을 두고 있지 않기 때문”이라고 지적하면서 “한의와 양의의 이론적 체계 차이가 X-ray와 초음파 진단기기의 사용을 제한하는 근거가 될 수는 없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현재 한의대에서도 X-ray·초음파 진단기기는 충분한 교육이 이뤄지고 있다”며 “이를 통해 얻은 의료정보와 진단결과가 한의학과 양의학적 의학체계에서 활용될 수 있고, 국민에게 보다 나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면 당연히 사용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헌법재판소의 판례를 통해 한의사 사용이 가능한 안압측정기 등의 자동해석의료기기와 X-ray, 초음파진단기기 같은 단순해석 의료기기의 경우에는 적어도 사용을 인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김 회장은 의료기사 지도권과 관련해서도 “의료기기에 따라 제한된 범위긴 하겠지만 한의사도 그 주체로 인정할 수 있도록 법 개선을 해야 한다”며 “한의사의 치료와 진단을 정확하게 하기 위해서는 의료기기에서 도출된 정보가 더욱 활발하게 활용돼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의료기사에 대한 지도권 역시 진단기기 등 가능한 범위에 대해서는 인정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규제학회의 이 같은 발표 직후 의사협회에서는 “공정성이 결여된 토론회였다”고 비판했다. 의협은 “여러 사정을 고려하면 이번 학술대회가 주제 선정에서부터 토론자 섭외까지 모든 것이 한방을 대변하기 위해 사전에 계획된 것이 아닌지 강한 의구심이 든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