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한방] 형태에 따라 다르게 진행된 여드름흉터 어느 정도 채워질까?
상태바
[생활 한방] 형태에 따라 다르게 진행된 여드름흉터 어느 정도 채워질까?
  • 승인 2016.06.09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종필 기자

김종필 기자

mjmedi@http://



많은 사람들이 막연히 여드름 흉터의 치료는 어렵다고 생각하고 치료 자체를 포기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여드름 흉터는 형태에 따라 맞춤시술을 진행한다면 생각보다 쉽게 피부의 개선을 이뤄낼 수 있다.

여드름 흉터는 일반적인 여드름 자국과는 달리 피부조직의 손실이나 섬유질의 섬유화로 인해 피부가 아래로 함몰되거나 울퉁불퉁해지는 형태와 조직 상태를 가지고 있다.

그 형태에 따라 박스모양의 박스카형, 둥근 접시모양의 롤링형, 얼음 송곳 모양의 아이스픽형으로 나눠지며 형태별로도 넓이와 깊이, 모양이 제각각이다.

박스카형 흉터는 세포조직을 만들어 내는 기저층이 손상을 입으면서 발생하며 경계가 명확한 것이 특징이다. 주로 간열이 왕성한 사람의 피부에서 발생하며 흉터가 심해 보이고, 염증이 잘 생기기 때문에 평소에도 피지조절과 음식조절을 해주는 자세가 필요하다.

롤링성 흉터는 기저층은 손상되지 않았지만 그 아래 진피조직이 손상을 입을 때 발생하며 피부가 꺼져 있는 형태를 보인다. 주로 피부가 두꺼운 사람들에게서 발생하는데 표피에서 정상적인 미세혈액순환이 일어나지 않아 피부탄력이 저하되며 위축된 섬유질을 끊어서 흉터는 쉽게 해결되지만 염증의 위험이 높기 때문에 음식조절을 해주는 것이 권장된다.

아이스픽형 흉터는 피부가 연하고 재생력이 부족한 사람들의 피부에서 주로 나타난다. 피부의 재생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흉터치료 시술 전에 충분히 재생시술을 받아 피부를 건강하게 만든 다음 본격적인 치료에 돌입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하지만 여드름이 났을 때 잘못 압출하게 되면 단백질 구조가 손상되고 이로 인해 흉터가 남게 되기 때문에 여드름 흉터제거도 이러한 점을 염두에 두고 주변세포를 끌어들여 안착시키는 방법으로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렇듯 여드름 흉터는 피부가 손상돼 발생하기 때문에 자연적으로 없어지지 힘든데다가 그 종류도 다양해 증상에 따른 개인별 맞춤치료가 필요하다.

후한의원 춘천점 김민욱 원장은 “여드름 흉터는 피부 자체의 재생능력을 요하는 치료인 만큼 섬세한 치료가 관건”이라며 “흉터는 방치할수록 점점 더 치료가 까다로워지기 때문에 초기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겉으로 보기엔 다 같은 패인 흉터 같지만 여드름 흉터에도 V자형, U자형, 박스형 등 다양한 종류가 있어 일률적인 치료가 아닌 일대일 개인 맞춤 진단을 통해 복합치료를 진행해야 기대할만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