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회, 자금 동결·보수교육 불인정 vs 서울지부, 강행
상태바
중앙회, 자금 동결·보수교육 불인정 vs 서울지부, 강행
  • 승인 2016.04.28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애자 기자

박애자 기자

aj2214@http://


재선거 논란에 중앙회 실력 행사에 맞대응하는 서울시한의사회


원로 한의사들, 내부 화합 통해 한의사 의권 확대에 역량 집중 주문


[민족의학신문=박애자 기자] 서울시한의사회 재선거 논란이 가열되는 양상이다. 대한한의사협회는 서울시한의사회 자금 동결, 보수교육 불인정 등 실력행사에 나섰다. 이에 맞서 서울시한의사회는 보수교육을 강행하고, 원활한 회무 진행을 위해 기채 등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겠다는 방침이다.

이 같은 내부갈등에 대해 원로 한의사들이나 일반 회원들은 “중앙회와 서울시한의사회가 빠른 시일 내에 갈등을 해결하고, 내부 화합을 통해 한의사 의권 확대에 역량을 집중시킬 것”을 주문했다.

갈등의 포문을 연 것은 대한한의사협회(이하 중앙회). 중앙회는 서울시한의사회 재선거와 관련, 대의원총회 의결 직후 지속적으로 재선거 실시를 촉구하는 공문을 발송했다. 하지만, 서울시한의사회 선거관리위원회는 적법한 절차에 이뤄진 선거인만큼 재선거는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 중앙회, 자금 동결·보수교육 불인정

서선위의 입장 발표 후 중앙회는 12일 공문을 통해 서울시한의사회의 보수교육기관 자격정지 및 보수교육 업무 정지 처분을 내렸다. 또한, 중앙회는 최근 서울시한의사회가 다음달 29일 예정된 보수교육 장소로 대여한 한의협 회관 5층 대강당도 대여를 취소한다고 통보했다.

이에 따라 다음달 22일과 29일 열리는 서울시한의사회 보수교육은 평점을 받을 수 없게 됐다.

이 뿐만이 아니다. 중앙회는 11일 서울시한의사회가 소유·관리하던 계좌를 동결 처리했으며, 15일에는 서울시한의사회 26개 분회에 수납회비를 중앙회로 직접 송금해달라는 공문을 발송했다.


■서울시한의사회, 중앙회 행태 인정 못 해!

중앙회의 이 같은 실력행사에 서울시한의사회는 끝까지 저항하겠다는 방침이다. 서울시한의사회는 예정된 보수교육을 강행하기로 했다. 다만, 중앙회가 한의협 회관 5층 대강당을 대여할 수 없다는 통보를 한 만큼, 29일 개최 예정인 보수교육은 장소를 변경해 실시하기로 했으며, 장소 변경의 건은 보수교육위원회(학술위원회)에 위임하기로 했다.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서울시한의사회 보수교육은 서울시한의사회 회장 선거 이전인 지난해 말 승인 받았다.

중앙회 보수교육위원회는 지난해 말 시도한의사회를 비롯한 학회에 2016회계연도 보수교육 계획서 제출을 요구하는 공문을 발송했고, 시도한의사회와 학회는 중앙회 보수교육위원회에 보수교육 계획서를 제출했다. 중앙회 보수교육위원회는 취합한 보수교육 계획서를 토대로 1년 동안의 보수교육을 결정한다.

서울시한의사회는 이미 지난해 말 승인된 보수교육을 이제 와서 인정하지 않겠다는 것은 회원을 볼모로 서울시한의사회를 흔들겠다는 꼼수로 볼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서울시한의사회는 이번 보수교육이 올해 시행 예정인 서울시 노인정신건강사업과 관련해 구성한 만큼 강행하겠다는 모양새다. 지난 1년 동안 보수교육을 준비한데다 서울시 노인정신건강사업 시행을 위해 따로 보수교육도 진행해야 하는 만큼 평점을 부여받지 못하더라도 회원들에게 현재 진행 중인 상황을 알려 보수교육을 진행하겠다는 것이다.

서울시한의사회는 또 중앙회의 자금 동결 조치에도 적극 대응할 방침이다. 서울시한의사회가·관리 중인 계좌 중 동결되지 않은 회관건립기금(입회비 적립금)에서 3억을 한도로 1억을 기채하기로 했다. 또 홍주의 회장 명의로 개설한 서울시한의사회 모임 통장을 회비 관리 및 운영비 통장으로 사용하기 하며, 해당 계좌는 서울시한의사회 감사 범위에 포함시켜 1주일에 한 번씩 감사하도록 했다.

이와 함께, 26개 분회가 수납회비를 중앙회로 직접 송금하는 것은 정관에 위배되는 만큼 중앙회 입회비, 중앙회 연회비, 기타부담금은 동결 조치된 서울시한의사회 계좌로 직접 송금하기로 했다. 다만, 서울시한의사회 입회비, 연회비 등의 회비는 홍주의 회장 명의로 개설한 서울시한의사회 모임 통장으로 송금하도록 했다.

홍 회장은 “최소한의 고정비용을 지출하면서 회무를 운영해나가겠다”며, “새로 개설한 통장은 1주일에 한 번씩 감사단에게 감사를 받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중앙회의 이 같은 조치에 서울시한의사회 26개 분회 회장들도 반발하고 있다. 26개 분회 회장단은 19일 ‘서울시한의사회 5천회원들의 민의를 저버리고 회원들게 혼란을 일으킨 협회 중앙회장은 즉각 사과하라’는 제목의 성명을 발표했다.

26개 분회 회장단은 “중앙대의원총회는 보통·평등·직접·비밀선거로 공정하게 치루어진 서울시한의사회 회장 선거에 월권을 하지 말라”며, “김필건 회장은 서울시한의사회 계좌 종결을 즉각 해제하고, 이미 승인한 서울시한의사회 보수교육 불인정에 따른 혼란을 야기한 점을 깊이 반성하고 서울시한의사회 회원들에게 사죄하라”고 촉구했다.


■ 원로 한의사들, 의권 확대 위해 내부 갈등 봉합하고 협력해야

한편, 원로 한의사들은 19일 프레지던트호텔에서 열린 ‘서울특별시한의사회 31회, 32대 회장·수석부회장 이·취임식’에서 중앙회와의 갈등을 원만하게 해결하고, 의권 확대를 위해 협력할 것을 주문했다. 서울시한의사회 12대 회장을 역임한 팽재원 명예회장은 “3년 동안 한의계가 똘똘 뭉쳐 의권사업을 벌여도 모자랄 판에 중앙회와 서울시한의사회의 갈등으로 의료기기고 뭐고 아무것도 못 한다”며, “잘잘못을 떠나 전 한의사들이 단합해도 시원치 않은 상황에서 서울시한의사회를 흔들고 서울시한의사회 회장은 회의에 참석하지 말라는 중앙회장의 말은 몰지각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앞으로 3년 동안 서울시한의사회와 중앙회가 갈등을 지속한다면 결국 회원들만 손해”라면서, “전 회원이 단합해 갈등을 하루 빨리 종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창근 명예회장도 “양 단체가 조금씩 양보하고 협조해서 같이 상생할 수 있는 길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범용 명예회장도 “서울시한의사회 역사상 처음으로 치러진 직선제는 모범적인 선거였다고 들었다”며, “국민이 국가의 주인과 대통령을 선택하듯 서울시한의사회 회원들이 선택한 회장이라면 중앙회에서 가타부타할 성질이 아니다”라며 현 사태에 대해 일침을 가했다.

이범용 명예회장은 “섣불리 소송으로 해결하려 하지 말고 중재와 화합으로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을지 고민해야 한다”며, “소송으로 갈 경우 그 피해는 고스란히 회원들에게 돌아가는 만큼 서울시한의사회 감사단과 선거관리위원회, 대의원총회 의장단에서 잘 중재하고 소송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홍주의 신임회장은 열심히 일하는 것으로 회원들에게 보답해 달라”며, “중앙회 회장과 서울시한의사회 회장이 협력하면 시너지 효과가 있는 만큼 빠른 시간 내에 중앙회와의 갈등을 해결하라”고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