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아토피 어떻게 치료할 수 있을까?
상태바
성인아토피 어떻게 치료할 수 있을까?
  • 승인 2016.04.21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족의학신문

민족의학신문

mjmedi@http://


◇생기한의원 신도림점 신덕일 원장.

신도림에 거주하는 K씨는 요즘 갑자기 피부에 성인아토피가 생겼다. 처음에는 목 부분에만 염증이 조금씩 나타나더니 곧 팔다리부분에도 아토피 증상이 나타나게 되었고, 이 염증 때문에 가려움증도 심하고 미관상 보기에도 안 좋아 얇은 옷을 입을 때마다 부담스럽다.

최근 성인아토피 환자가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다. 특히 20~30대 환자가 각각 20% 이상 환자가 늘어나는 등 성인아토피 환자는 해마다 늘어가는 추세다.

유아나 소아에게 주로 나타나던 아토피가 성인에게 나타나는 이유는 무엇일까? 우선 유아 때부터 아토피 요인을 가지고 있던 사람이 성인이 되면서 면역기능의 이상이 나타나면서 발병하는 경우가 있고, 취업이나 학업 등에 대한 극심한 불안과 스트레스로 발병하기도 한다.

또, 피부가 약해진 상태에서 피부가 세균에 감염되거나 환경호르몬이나 먼지 등 유해물질과 접촉되면서 성인아토피가 발병되기도 한다.

이처럼 성인아토피는 유아아토피와 비교했을 때 환경적인 요인으로 인해 발병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면역기능 이상을 치료하는 근본적인 한방 면역치료와 함께 환자 스스로 환경적인 요인을 관리해 나가는 것이 좋다.

환경요인 관리법으로는 우선 본인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아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이 좋으며, 식습관도 인스턴트 음식이나 기름진 음식을 자제하고 과일이나 채소 등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

면 소재 옷을 입어 섬유로 인한 피부 자극을 줄이는 것이 좋으며, 아토피는 건조하면 가려움증이 더 심해지므로 실내 온도나 습도를 조절하고 건조할 때마다 보습제를 바르거나 적절한 반신욕으로 피부 보습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발병원인이 정확하지 않아 치료가 힘든 아토피. 꾸준히 신경 쓰고 관리하면 증상 완화와 재발을 막을 수 있으므로 인내심을 가지고 전문가와 함께 치료받고 관리하다 보면 꼭 나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