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거기반 현황 분석해 합리적이고 체계적 정책 개발을
상태바
근거기반 현황 분석해 합리적이고 체계적 정책 개발을
  • 승인 2016.01.07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남권

김남권

mjmedi@http://


[한의협 42대 집행부에 바란다] 김남권 부산대학교한의학전문대학원 교수

천연물신약이나 현대 의료기기 사용 등과 같이 그동안 꾸준히 논란이 되고 있는 문제들과 함께 지난해 연말 매스컴을 통해 발표된 의료일원화 로드맵 발표 소식으로 인해 한의계는 편안하게 새해를 맞이할 수 없었다.

김남권
부산대학교한의학전문대학원 교수
우리 한의학이 이런 격변하는 의료 환경의 변화에 적응하고 미래 고령화 사회의 대안의학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42대 대한한의사협회 집행부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생각하며,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보건의료 분야의 연구자이자 한의사로서 다음의 몇 가지를 제안하고자 한다.

첫째, 조만간 시작될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개발사업에서 한방 의료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일선 한의사들의 의료행위가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한의 일차의료를 기반으로 하는 임상 연구 체계를 구축해 주길 당부드린다.

둘째, 전문가들과 연계해 국가 공공데이터에서 한의학 관련 데이터(변수)의 생성을 독려해 주고, 한의계 내부에서도 공공기관 데이터에서 추정할 수 없는 비급여 치료 행위나 의료 수가 등과 같은 자체 데이터가 생성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고, 이를 개방해 주길 바란다.

마지막으로 이상의 정보화 환경 하에서 근거 기반의 현황 분석과 미래 환경 예측 등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를 통한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정책 개발을 시행해 다가올 한의계의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고, 도약의 기회를 가질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 주기를 부탁드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