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의촌 의료봉사 활동했던 대구시한의사회 부회장
상태바
무의촌 의료봉사 활동했던 대구시한의사회 부회장
  • 승인 2015.12.11 0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남일

김남일

mjmedi@mjmedi.com


近現代 韓醫學 人物史 235 -朴濬(1928~?)


朴濬 先生은 경상북도 출신으로서 壽星한의원 원장을 역임하였다. 호가 商泉인 그는 청구대학원 경영학과를 수료한 학력을 가진 인물로서 한의사검정고시가 시행된 시기에 한의사가 되었다. 한 때 무의면에 公醫로 동원되어 근무했던 경력이 있으며, 대구한의사회 평의원으로 봉사하였으며, 대한한의사협회 중앙대의원으로 활동하였다. 1966년 제15회 대구한의사회 정기총회에서는 서남수 선생이 회장이 되었을 때 부회장으로 피선되어 회무에 깊이 관여하였다.

 

 

◇1966년 대한신사대감에 나오는 박준 선생 소개글.

 

 

1966년 간행된 「韓國紳士大鑑」에는 朴濬 先生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다방면에 재능을 겸비한 그는 항상 국민의 봉사자가 되어 일해 왔고 앞으로도 끊임없이 한의사로서 현대 의술에 뒤지지 않는 현대 한의학의 연구를 거듭, 매진하고 있으며 대한한의사회 중앙대의원으로 불철주야 굽히지 않는 굳은 신조로 앞날을 엮어가는 알뜰한 실천가이기도 하다. …항상 국가의 번영과 사회봉사의 일념으로 투철한 그는 매사에 매서운 통찰력을 가지고 인자한 한의사로서 불우하고 빈곤한 환자들을 위해 정과 열을 바쳐왔고 벽지의 무의촌까지 오직 변함없는 따뜻한 온정으로 아낌없이 인술을 발휘한 사회사업가이기도 하다. 지금도 경전을 현대식으로 정리 번역하여 고전의 습득을 용이하게 하여 한의학의 발전과 현대적인 기술 방법으로 객관적인 면에서 쉽게 인식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구상 중에 있으며 끈기 있는 투지로 관철하겠다고 굳게 다짐한다.” 

김남일 / 경희대 한의대 의사학교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