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약 처방 과학적 근거, '오아시스'에서 찾다
상태바
한약 처방 과학적 근거, '오아시스'에서 찾다
  • 승인 2015.11.26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what@http://


한의학연, 십전대보탕-보중익기탕 등 40개 주요 한약 처방 과학적 정보 공개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한방의료기관에서 주로 투여되는 한약 처방에 대한 이화학·독성·전임상 실험·임상 사례 등 과학적인 자료를 모은 DB가 공개돼 관련 정보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게 됐다.

한국한의학연구원 신현규(K-herb연구단장) 박사팀은 보약(십전대보탕, 보중익기탕 등)을 비롯해서 감기에 투여되는 한약(갈근탕, 소청룡탕 등) 등 총 40종의 주요 한약 처방에 대한 과학적 정보를 공개했다.

◇임상 정보 화면 샘플(육미지황탕).


신현규 박사팀은 2008년부터 한방의료기관에서 주로 투약되는 다빈도 한약처방을 대상으로 직접 수행한 연구와 한국·중국·일본에서 발표한 관련 논문을 통해 과학적 근거를 축적했다.

이번에 공개된 정보는 환자들에게 투여되는 한약처방에 대한 ▲한약물의 지표성분에 대한 이화학 정보 ▲일반독성 및 유전독성 등에 대한 독성학 정보 ▲세포 내 실험 및 동물 실험 효능 자료 ▲각 한약 처방의 한·중·일 임상사례보고, 임상시험 정보를 담고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이화학 정보의 경우 한약 처방의 구성 약재 및 용량, 지표성분 및 그 분자 구조식, 지표성분 함량 등을, 독성학 정보의 경우 일반독성·유전독성·생식독성 시험 결과 등을 포함하고 있다.

또, 세포 내 실험(in vitro), 동물 실험(in vivo)에 대한 효능 자료는 각종 질환 모델에 대한 약리작용, 한·양약 병용 시 약리작용, 질환 별 다른 한약제제와의 비교 등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다.

임상 정보는 한약 처방에 대해 각 질환 별로 임상사례, 임상시험, 부작용 사례 등을 포함하고 있으며, 각 사례는 성별, 나이, 투여 용량, 투여기간, 관찰지표, 병용 한약 및 양약 등 여러 항목을 포함하고 있다.

또, 더 자세한 내용을 참고할 수 있도록 각 사례마다 참고문헌을 제공하고 있어 이용자가 편리하게 찾아볼 수 있도록 했다.

해당 정보는 한의학연이 운영 중인 전통의학 정보포털 오아시스에 ‘한약처방’ 메뉴를 통해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한약 처방에 대한 과학적·객관적인 정보가 요구되는 가운데 이번 성과로 한약 처방의 안전성·유효성·안정성에 대한 우려를 어느 정도 불식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신현규 책임연구원은 “한약 처방에 대한 과학적·객관적 근거를 계속 축적해 국민들이 한의사의 처방에 따라 믿고 안심하고 한약을 복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연구팀은 2009년부터 매년 7차례 한의사를 대상으로 ‘과학적인 근거 중심의 한약 처방’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주요 한약 처방 40종에 대한 과학적인 정보를 한의계에 알리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