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수오 사태는 메르스 사태와 닮은 꼴, 정부 무능 드러내”
상태바
“백수오 사태는 메르스 사태와 닮은 꼴, 정부 무능 드러내”
  • 승인 2015.09.14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애자 기자

박애자 기자

aj2214@http://


남인순 의원, 식약처 국감서 백수오 사태 질타…피해 구제 소극적 태도 보여

[민족의학신문=박애자 기자] “백수오 사태는 메르스 사태와 닮은 꼴로 정부의 무능을 드러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남인순 의원(새정치민주연합)은 14일 식품의약품안전처 국정감사에서 백수오 사태와 관련, “가짜 백수오 사태에서 보여준 식약처의 무능과 무기력이 메르스 사태에서 보여준 보건복지부의 무능과 무기력을 빼닮았다”며, “마치 데칼코마니처럼 닮은꼴”이라고 질타했다.

국민 생명과 직결된 신종 감염병의 국내 유입을 차단하는 일과 위생취약국에서 들여오는 수입식품에 대한 안전 관리는 ‘제2의 국방’이란 인식으로 전력을 다해야 함에도 박근혜 정부는 ‘제2의 국방’에 실패했다는 것이 남인순 의원이 주장이다.

남인순 의원은 “메르스 사태는 신종 감염병인 메르스의 국내 유입을 차단하지도 못했고, 초기 방역의 골든타임을 놓쳐 확산을 막지 못한 보건당국의 책임이 가장 크다”며, “가짜 백수오 사태는 식약처가 식품안전관리 전문기관임에도 시험검사 방법 등의 허점으로 위품 가능성이 높은 상당량의 중국산 수입 백수오를 통관시킨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남 의원은 “식품으로 사용이 금지된 이엽우피소의 혼입을 차단하지도 못했고, 사후 대응 또한 진실을 밝혀내고 소비자의 피해를 최소화하기는 커녕 책임 회피와 소극적인 대처로 일관해 왔다”고 지적했다. 이어 “특히, 가짜 백수오 사태는 백수오 뿐만 아니라 건강기능식품 인증 및 안전·품질 관리 전반에 대한 국민적 불신을 초래한 후진국형 식품 안전사고이자 지난 2003년8월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법률’ 시행 이후 발생한 초대형 사건”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식약처가 사후 대응에서 보여준 태도는 국민적 기대와 달리 신뢰할 만한 독성연구 자료가 보고되지 않았음에도 ‘이엽우피소 섭취로 인한 인체 위해성은 없다’고 단정해 거센 국민적 비난을 받았고, 뒤늦게서야 이엽우피소에 대한 독성시험을 실시하기로 했다”며, “내츄럴엔도텍 백수오 건강기능식품에서의 이엽우피소 혼입 사실을 밝혀낸 한국소비자원과 협력하기는커녕 방어적 대응에 집착해 정부기관 간 갈등을 초래하고, 소비자인 국민 안전과 피해 구제에는 소극적인 태도를 보였다”고 질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