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방역체계 강화, 정부 재정 지원 병행돼야”
상태바
“국가방역체계 강화, 정부 재정 지원 병행돼야”
  • 승인 2015.09.07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애자 기자

박애자 기자

aj2214@http://


병협 "병원 감염관리 강화에 따른 의무와 책임 병원에만 전가해선 안 돼" 주장

[민족의학신문=박애자 기자] 대한병원협회(회장 박상근)가 국가방역체계의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강화를 위해 병원계와의 소통과 정부의 재정적 지원이 병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병원협회는 최근 정부가 발표한 국가방역체계 개편방안이 감염병 환자 격리치료체계 구축과 병원감염 방지를 위한 일선 병원들의 시설·인력 확충 의무만 담고 있다고 지적했다.

국가방역체계가 현실적이고 합리적으로 강화될 수 있도록 병원계와의 소통과 정부의 재정적 지원이 반드시 병행돼야 한다는 것이 병협 측의 입장이다.

병협은 “상급종합병원 등의 음압격리병실 의무 설치 등을 통한 감염병 전문 치료체계 구축은 막대한 재정 투자와 오랜 시간이 소요되는 작업이므로 해당시설의 설치에서 운영에 이르기까지 현실적 수준의 재정 지원과 일선 병원이 이행할 수 있는 충분한 기간이 반드시 주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병원감염 방지를 위한 응급실 선별진료 의무화, 병원감염관리 인프라 확충방안 등에 대해서도 ▲응급실 내 감염관리 인력 추가 투입에 따른 재원 ▲감염병 의심 시 신속한 의사결정을 위한 진단체계 ▲평소 운영 빈도가 낮은 격리병상의 운영 효율성 제고 ▲감염관리 수가 신설 및 현실화 ▲감염관리를 담당할 인력 육성과 운영 지원책 등이 함께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박상근 회장은 “이번 메르스 감염 확산 사태를 교훈삼아 향후 발생할지 모를 신종 감염병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감염관리 등 방역체계를 강화해야 한다는 취지는 동의한다”면서도, “하지만 일선 병원들의 감염관리 체계를 강화하는데 필요한 인력과 시설 확충에 대한 현실 적용 가능성 등 사전검증과 충분한 재원 마련에 대한 검토 없이 이를 규제일변도의 법령 정비만으로 감염관리 의무와 책임을 병원에 전가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가방역체계 강화를 위한 노력이 중장기적 시각을 가지고 정부의 안정된 재정 지원 하에 단계적으로 안착될 수 있도록 세부방안 마련에 있어 정부와 병원계가 함께 소통하며 머리를 맞대고 충분히 논의해나가자”고 정부에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