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물신약 고시무효 소송 1심 판결 뒤집혔다
상태바
천연물신약 고시무효 소송 1심 판결 뒤집혔다
  • 승인 2015.08.20 1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what@http://


서울고법, 2심서 식약처 손 들어줘...한의협, 상고할 듯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천연물신약의 고시 무효소송에서 2심 재판부가 1심과 달리 식약처의 손을 들어줬다.

서울고등법원 제7행정부는 20일 열린 천연물신약 고시무효 소송에서 “1심에서는 한의협이 일부 승소했으나 (2심에서는)1심과 달리 소를 각하한다”라며 “1심 판결에서 한의협이 일부 항소한 부분도 기각한다”라고 판시했다.

재판부는 한의사협회 측의 항소를 기각하고 소송비용은 보조참가로 인한 비용을 포함해 원고가 부담토록 했다.

앞서 항소심에서는 총 3차례의 변론이 있었다. 이 과정에서 한의협 측은 “의료체계가 이원화 된 우리나라에서는 한의학의 현대화, 과학화를 통해 서양의학과 대등한 수준에서 발전할 수 있어야 한다”라며 “천연물신약 정책의 주축이 돼야 할 한의학이 이 사건 고시로 인해 배제되는 모순점이 나오고 있으며 무효 확인을 통해 천연물신약 방향을 바로잡아야 할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반면 식약처 측은 “원고가 고시를 무효화하라고 주장하는 것은 논리적 비약”이라고 강변했다. “1심에서는 서양의학적으로 제조된 의약품이 아닌 한방원리에 입각해 제조된 의약품까지 포함하는 개념이라고 해석했다”라며 “생약제제는 서양의학적으로 정의를 함에도 불구하고 한약제제까지 포함된다는 해석을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 이 해석이 변론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라고 반박한 바 있다.

한의협은 지난 2012년 12월 한방 처방을 양약 형태로 개발한 제품을 천연물신약으로 허가하는 식약처 고시를 무효로 해달라는 행정소송을 제기했으며, 2014년 1월 행정법원이 판결한 1심에서 ‘이 사건 고시는 위법하지만 한의사의 배타적인 사용권한은 인정하지 않는다’라고 해 한의협이 일부 승소를 거둔바 있다. 이에 식약처에서는 항소를 해 2심으로 이어졌다.

한의협 관계자들은 판결 직후 아무말 없이 자리를 떴다. 한의협은 향후 판결문을 검토한 뒤 상고할 것으로 예상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