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전 형성 억제-혈소판 활성화 낮추는 한약재 추출물 신소재 개발
상태바
혈전 형성 억제-혈소판 활성화 낮추는 한약재 추출물 신소재 개발
  • 승인 2015.07.14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what@http://


한의학연 마진열 박사팀, 혈전 형성 92% 억제-혈소판 활성화 54.5% 낮춰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심혈관계 질환의 주요원인인 혈전 형성을 약 92% 억제시키고, 혈액 응고에 관여하는 혈소판의 활성화를 약 54.5% 낮추는 한약재 추출물 신소재가 각각 국내 연구진에 의해 개발됐다.
<경동맥 내부에 혈전이 생성되는 시간 비교(E20)>경동맥 내부에 혈전이 생성되는 시간이 대조군에 비해 E20을 투여한 실험군에서 약 2.2배 늦춰짐.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이혜정) 한의기술응용센터 마진열 박사팀은 혈전 생성을 92%까지 억제시키는 신소재(E20)와 혈액 응고에 관여하는 혈소판의 활성화를 약 54.5% 낮추는 신소재(W197-C1)를 개발했다.

마 박사팀은 관련 물질을 선급실시료 1억2000만원(경상실시료 순매출액 3%)에 ㈜한국전통의학연구소(대표이사 최건섭)에 기술이전을 실시했다고 14일 밝혔다.

세계보건기구(WHO)의 발표에 따르면 2012년 전 세계 사망원인 1위는 심혈관계 질환이며, 돌연사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

동물실험에서 연구팀은 실험쥐(rat)를 실험군과 대조군으로 나눠 실험군에는 매일 1회씩 총 5일 간 한약재 추출물(E20)을 경구 투여했으며, 대조군에는 아무런 처치를 하지 않았다.

<혈소판 혈액 응집능력 비교(E20)> 대조군에 비해 E20을 투여한 실험군의 혈소판 혈액 응집능력이 약 92%까지 억제됨.
연구팀은 실험군과 대조군의 혈액을 채취해 혈소판 응집 유도 물질을 각각 투여한 결과 대조군에 비해 E20을 투여한 실험군의 혈소판 혈액 응집능력이 약 92%까지 억제되는 것을 확인했다. 이어 실험군과 대조군의 경동맥(머리 부분에 혈액을 공급하는 동맥) 외부 표면에 상처를 유발시켰다. 경동맥 내부에 혈전이 생성되는 시간을 확인한 결과 E20을 투여한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혈전 생성 시간이 약 2.2배 늦춰진 것을 확인했다.

즉, E20이 혈소판 혈액 응집을 막아 혈전 생성을 억제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혈소판 내 수용체의 활성 비교(W197-C1)> W197-C1을 투여했을 때 혈소판 내 수용체의 활성이 약 54.5% 낮아지면서 수용체와 콜라겐의 결합이 억제됨.

연구팀은 또 다른 한약재 추출물(W197-C1)로 세포실험(in-vitro)을 실시한 결과 아무런 처치를 하지 않았을 때보다 W197-C1을 투여했을 때 혈소판 내 수용체의 활성이 약 54.5% 낮아지면서 수용체와 콜라겐의 결합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W197-C1이 혈소판 내 수용체의 활성을 억제시키고, 혈소판 응집 활성을 낮춰 혈액의 응고를 억제하는 것이다.

현재 혈전증 치료법으로는 외과적 치료 및 약물치료가 병행되고 있지만, 외과적 시술은 이후 재발률이 높은 만큼 약물의 지속적인 복용이 필수적이다. 하지만 현존하는 항혈전제의 경우 전신성 출혈, 위장질환 등의 부작용을 내재하고 있는 만큼 안전성이 확보되고 효능이 우수한 항혈전제 개발이 필요한 상황이다.

◇마진열 책임연구원
마진열 책임연구원은 “이번 신소재는 이미 안전성이 입증된 한약재를 기반으로 개발됐으며, 실험을 통해 항혈전제로의 효능까지 입증된 만큼 상용화까지의 기간이 단축될 것으로 예상된다”라며 “향후 항혈전제 시장에서 고부가가치를 창출해 창조경제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