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질환 감별 위해 피부조직검사 때로 필요
상태바
유사 질환 감별 위해 피부조직검사 때로 필요
  • 승인 2015.04.24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병철

이병철

mjmedi@http://


이병철의 ‘건선 이야기’ <8> : 건선 검사 및 진단평가

두피와 얼굴에 병변이 발생한 경우에는 지루피부염과 감별해야 한다.

이 병 철
한의과학기술연구소 연구원
자연으로한의원 원장
유건선, 모공홍색잔비늘증, 장미색 잔비늘증, 편평태선 등의 건선과 유사 계열 질환뿐만 아니라 약진, 건선모양 매독 발진, Reiter 증후군, 균상 식육종, 만성단순태선, 진균질환 등의 피부질환이 건선과 비슷하게 나타날 수 있어 이와 같은 질환들과 감별을 위해 피부조직검사가 필요할 수 있다.

관절염을 앓고 있은 경우 RA factor를 확인해서 류마티스 관절염과 감별한다. 건선의 경우는 X-ray 소견은 류마티스 관절염과 비슷한 양상을 보이지만 RA factor가 음성이다.

국소 마취 후 대개 병변의 3~6mm 정도를 떼어 조직검사를 한다. <사진>

건선의 경중도 기준 분류
건선의 악화 정도는 전신 피부 면적을 100%로 보았을 때, 건선이 있는 피부의 총면적을 계산하여 판정한다.

통상 경증, 중등증, 중증으로 나뉘는데, 경증은 건선부위의 면적이 전신 피부면적의 5% 미만일 때, 중등증은 5~30% 미만, 중증은 30% 이상인 경우를 기준으로 하며, 건선의 치료법도 이러한 기준에 따라 각각 다르게 적용된다. <그림 2 참조>

치료의 기준이 되는 gold standard는 없다. 일반적으로 전신 치료를 시작하는 것은 건선의 침범 범위가 5~10% 이상인 경우이다.

◇사진 - 조직검사
우리나라 건선환자의 서울대 역학조사에서는 조기초발건선에서는 경증은 25.3%, 중등증은 63.5%, 중증은 11.2%를 차지한 반면 만기초발건선에서는 경증은 41.5%, 중등증은 44%, 중증은 14.5%를 차지했다.

건선을 진단한 후, BSA(Body Surface Area, 체표면적)와 PASI(Psoriasis Area and Severity Index)를 통해 건선의 중증도를 판단해 다양한 치료법을 사용한다.

BSA 중증도는 건선의 침범 면적이 체표면적에서 차지하는 백분율을 의미하는 것으로 0~100%까지의 숫자로 표시되며 높을수록 중증건선이다.

PASI(Psoriasis Area and Severity Index) 점수는 건선의 3가지 특징인 건선 부위의 붉은 정도(redness), 인설 두께 및 병변의 범위를 기준으로 건선의 중증도를 평가하는 도구이다.

PASI 점수는 인체를 4등분으로 나누어서 각 부위에서 선택한 대표적인 건선 병변(머리 x 0.1, 팔 x 0.2, 몸통 x 0.3, 다리 x 0.4 가중치 적용)의 홍반, 두께, 인설 점수에 각각의 면적을 곱한 후 네 영역의 값을 최종적으로 합하여 산출한다. 점수 범위는 0~72점이며, 10점 이상이면 중등도 이상의 건선으로 평가한다. 대부분의 건선 환자는 0~10점 사이에 분포한다.

PASI 점수를 측정하는 3가지 기준; Redness, Thickness, Scaling의 판정기준

1) Redness grades 0 absent
                           1 light red
                           2 red, but not deep red
                           3 very red
                           4 extremely red

2) Thickness grades
    0 height 0 mm
    1 0.25 mm
    2 0.5 mm
    3 1 mm
    4 1.25 mm

3) Scaling grades
    0 no scale
    1 mainly fine scale, some of lesion covered
    2 coarser, thin scale,
       most of lesion covered
    3 coarse, thick scale,
       most of lesion covered, rough
    4 very thick scale,
      all of lesion covered, very rough

<참고> PASI를 계산하는 사이트 ⇒http://pasi.corti.li/

건선의 발병 면적이 적고 염증상태가 심하지 않은 상태이면 진료의사는 대수롭지 않게 여기지만 발병부위가 얼굴이나 목, 손등과 같이 노출된 부위이면 환자가 느끼는 심각성은 커서, 환자와 의사가 체감하는 심각성이 일치하지 않는 문제가 있어왔다.

그래서 최근에는 삶의 질을 평가하는 DLQI(Dermatology Life Quality Index)를 측정해서 반영하기도 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