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한의진료 수요 증가 맞춰 보장성 강화 필요”
상태바
“국민 한의진료 수요 증가 맞춰 보장성 강화 필요”
  • 승인 2015.03.05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애자 기자

박애자 기자

aj2214@http://


한의협 논평…“대국민 ‘한의진료 선호도-향후 이용 희망률’ 높아졌다”

[민족의학신문=박애자 기자] 대한한의사협회(회장 김필건)가 정부에 한의의료 관련 보장성 강화를 촉구했다. 
한의협은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제3차 한방의료이용 및 소비실태 결과’와 관련 5일 논평을 내고, 한의의료에 대한 국민들의 높은 만족도와 신뢰도가 다시 한 번 확인된 만큼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정책 및 제도를 마련하라고 정부당국에 요구했다.

한의협은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한의진료(외래와 입원)에 대한 대국민 만족도가 80%에 육박하며, 신뢰도 또한 72%로 매우 높은 수준임이 확인됐다”며, “한의의료에 대한 치료효과는 74%, 향후 한의의료를 이용하고 싶다는 응답 역시 72.5%를 차지했으며, 진료 및 진료상담을 위해 이용하는 주요 의료기관을 묻는 질문에도 한의원과 한의병원이 2011년 조사보다 각각 2.7배, 4.1배 이상 높아진 비율을 기록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한의협은 이와 같은 한의진료에 대한 높은 만족도와 신뢰도에도 불구하고 한의의료의 치료효과 대비 진료비 수준은 ‘적정하다(저렴하다)’는 응답이 13.7%에 불과한 것에 대해서는 아쉬워했다.

한의협은 “이는 우리나라 국민들이 한의진료에 대한 치료 만족도가 상당히 높고 선호도 또한 점차 올라가고 있으나 상대적으로 고가인 진료비에 대하여 적잖은 부담을 느끼고 있음을 뜻하는 것으로, 국민들이 경제적인 어려움 없이 보다 양질의 한의진료를 편하게 받을 수 있도록 국가적 차원에서 한의약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의 확대를 추진해야 한다는 당위성을 여실히 보여주는 결과”라고 해석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2013년 현재 우리나라 건강보험에서 한의약이 차지하는 비중은 4.16%에 머물고 있다. 국민 3명 중 1명은 아플 때 한의의료기관을 찾고 있는 현실에서 이와 같은 보장성은 말도 안 되는, 턱없이 낮은 수치라는 게 한의협의 설명이다.

그렇지만 보건복지부가 이번 조사 결과를 ‘건강보험의 한의급여 보장성 확대와 민영보험 활성화 등 한의약에 대한 서비스 제공 체계를 개선하는 다양한 정책의 기초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힌 점은 환영할만한 일이라고 한의협은 반겼다.

한의협은 “보건복지부는 대국민 한의진료 선호도와 향후 이용 희망률 등이 2011년보다 높아졌음에 주목하고 국민의 한의진료 수요 증가에 맞춰 선심성 탁상행정이 아닌 국민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다양한 대책을 마련해야 하며, 특히 난임과 치매, 암 등 막대한 사회적 비용이 투입돼 국가적인 차원에서 관리되고 있는 각종 난치성 질환에 대한 한의건강보험 적용 확대를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한의협은 보건복지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에게 환자들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한약에 대한 복용 편의성을 높일 수 있는 보험급여 한약제제에 대한 품목 확대 및 제형 다변화를 즉각 실행하라고 촉구했다.

한의협은 또 “보건복지부는 한의원과 한의병원을 찾는 다빈도 질환 1위가 근골격계질환(요통, 염좌 등)인 것으로 확인된 만큼 한의사에게 이들 질환을 진단하는데 도움이 되는 엑스레이 등과 같은 의료기기 활용을 전향적으로 허용해 국민의 요구와 기대해 부응하라”고 최근의 의료기기 이슈를 환기시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