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약재 품질 향상 업계가 나섰다
상태바
한약재 품질 향상 업계가 나섰다
  • 승인 2003.09.05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수요 감소, 시장 축소에 따른 자구책 마련


우리나라 한방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한약재의 품질향상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는 가운데 ‘한약재 품질향상을 위한 토론회’와 ‘불법·불량 한약재 추방결의대회’가 지난달 28일 서울 경동프라자웨딩홀에서 열렸다.

이날 행사는 제조와 유통을 담당하고 있는 단체가 모여 결성한 한국한약발전연합회(회장 김성한 신화교역대표)가 마련한 것이다.

한의계의 한 관계자는 “이제까지 한약재 시장을 문란하게 만든 장본인이라고 지적을 받아왔던 단체에서 연합회를 조직해 토론회를 개최한 것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지 모르겠다”며 “그러나 모두가 한약재와 관련된 업종에 종사하는 사람이니 만큼 한약재 품질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연합회는 한국의약품수출입협회, 한약도매협회, 한약협회, 한약제조협회, 생약협회, 서울약령시협의회 등 6개 단체가 모여 지난 5월 30일 결성한 단체로 △제도 개선 및 한약유통 방향 공동 건의 △품질향상을 위한 자정노력 추진 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업계의 이러한 움직임은 한약재의 수요 감소와 한약재를 이용한 시장 판도의 변화에서 기존 업계가 고사되는 것을 막기 위한 방편으로 보인다.

즉, 한약재에 대한 불신으로 늘어나는 한의사 수에 비해 한약재 수요는 늘지 않아 불황이 계속되고 있는데다 한약제제, 건강기능식품 등 대기업이 한약시장에 본격 진출할 경우 한약재를 중심으로 한 기존업체들은 더 이상 영업을 계속할 수 없다는 위기감에서다. 또 날로 강화돼 가는 정부의 규제도 과거의 방식대로 영업을 유지할 수 없도록 강제했다는 지적이다.

이날 토론회에서 김성한 연합회장도 “기능식품법 시행으로 임상을 거친 기능식품이 효능과 효과를 표방하고 시중에서 판매돼 식품과 한약의 구분이 모호해졌다”며 “업계의 생존권이 위협 당하고 있는 이 같은 현실을 보고 가만있을 수만은 없다”고 토로했다. 따라서 업계의 생존을 위해서는 원료의약품인 한약재의 품질을 차별화하고, 시장을 투명하게 만드는 길 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대기업이 주도하게될 건강기능식품과 한약제제 원료는 현 한약재 시장에 의존하지 않는다. 여기에 한방의료기관의 한약재 수요가 계속 감소할 경우 한약재 시장은 급격히 줄어들 수밖에 없다.

따라서 업계가 생존할 수 있는 길은 건강기능식품이나 약국에서 판매되는 한약제제와 의료기관에서 투약되는 한약과는 원료부터 효능까지 차원이 다르다는 것을 입증하고 알리는 길밖에 없다는 판단이다.

연합회의 활동은 과거 전시성 행사나 정부의 압력에 의한 제스처 차원은 아닐 것으로 보여져 활발히 운영만 될 수 있을 경우 한약재 시장을 크게 변모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대해 한의협은 업계의 자정노력에 환영의 뜻을 나타내고 연합회 아래 상설기구를 만들어 한의협이 이를 지도해 나간다는데 의견접근을 이룬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러나 개별업체에 대한 통솔력이 미약한 상태에서 연합회 조직으로 한약재의 품질향상을 얼마나 이끌어 낼 수 있을지 미지수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식약청 이정석 의약품관리과장의 한약재 수급 유통의 현황 및 문제점과 정부 대책에 이어 ‘수입한약재 품질향상 대책’(나도선 의수협 부회장)과 ‘국산한약재 품질향상 대책’(엄경섭 생약협회장)이 발표됐다.

이날 연합회 회원사들은 양질의 한약재를 공급해 침체된 업계의 분위기를 고양하기 위해 △불법·불량 한약재를 사지도 팔지도 않는다 △양질의 한약재 유통을 위해 솔선수범 △법규준수 및 유통질서 확립 등의 결의문을 채택했다.

이제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