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금과 백출이 유산을 방지해줄까-면역학적 관점
상태바
황금과 백출이 유산을 방지해줄까-면역학적 관점
  • 승인 2014.12.10 0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구동향팀

연구동향팀

editor@http://


임상한의사를 위한 연구동향 <137>
[출처] Zhong XH et al. Effects of Radix scutellariae and Rhizoma atractylodis on LPS-induced abortion and the uterine IL-10 contents in mice. The American journal of Chinese medicine. 2008;36(1):141-148.

[개요] 불임인구가 나날이 늘고 있습니다. 임신을 고대하는 부부에게 임신테스트기 상의 임신양성반응은 매우 기쁜 소식이지만, 착상에서 성공적인 분만까지의 긴 여정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착상에서 분만까지 과정에서 40~60%의 배아가 소실됩니다. 그리고 이중 2/3가 초기 임신 때 일어납니다. 초기 유산은 염색체 이상 등에 의한 자연적인 선별과정으로 일어나기도 하지만, 태아와 모체 간의 면역학적 관계에 의해 일어나기도 합니다.
즉, 태아는 모체에게 자신(동종)이 아닌 이물질(이종)로 인식될 수 있는데, 모체의 면역계가 태아를 받아들이는 쪽으로 작용하느냐, 아니냐가 초기 유산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황금과 백출은 전통적으로 태기불안에 대표적으로 쓰이는 약재입니다. 황금과 백출의 효과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연구가 있었지만, 유산에 있어 면역학적 부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연구가 많이 되지 않은 부분입니다. 황금과 백출의 유산방지 효과에 대한 동물실험논문이 있어 소개합니다.



[논문 내용] 31마리의 암컷 쥐를 5그룹으로 나누어, 유산을 유발하는 LPS(lipopoly-saccharide)를 A, B, C, D그룹에 임신 7일째 주사를 했고, 유산 유도 전, 임신 5, 6, 7일째 B그룹은 PXF(Pentoxify-lline)를, C그룹은 황금과 백출 추출물을, D그룹은 PBS (phosphatebuffered saline)를 투여하였습니다. E그룹은 임신 7일째, PBS를 투여하였습니다. LPS는 임신초기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는 물질로, 다른 조직에는 영향이 없고 배아에게만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습니다.

주로 TNF-α를 분비하도록 하여, 태반 혈관에 직접적으로 작용하여 출혈과 괴사를 일으키는 것으로 보입니다. PXF는 TNF-α-suppressing drug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PBS는 phosphate-buffered saline, 인산완충식염수로 인체와 비슷한 삼투압, 이온 농도 등을 가지고 있어, 생물학 연구에 많이 쓰이는 용액입니다. <표 1 참조>
LPS로 처치하였을 때, 유산율은 100% 이며, 황금과 백출 추출물을 투여하였을 때 유산율은 33%로 감소하였습니다. 태아 재흡수율은 100*(흡수된 배야)/(흡수된 배아+식별 가능한 배아)로 계산 하였으며, LPS로 처치하였을 때 100%로 모두 경색되고, 출혈이 있으며, 붓거나 검은 색을 띈 재흡수된 배아가 발견되었으며, 황금과 백출 추출물을 투여하였을 때는 재흡수율이 35%로 감소하였습니다.
IL-10은 태아생존에 필수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정상임신에서는 IL-10이 상승되어 있으며, 병리적 임신에서는 IL-10이 감소되어 있습니다. 실험 쥐들의 IL-10을 ELISA로 측정해 보았을 때, <표 2 참조> A그룹에서는 IL-10이 낮게 나왔으며, 황금 백출을 투여한 C그룹에서는 A그룹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게 나왔습니다. 황금과 백출은 LPS로 유도된 유산에 IL-10 레벨을 상승시키고, 유산율을 낮추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필진 의견] 이번 논문은 중국 Hebei Baoding City 농업대학, 중의수의학(Traditional Chinese Veterinary Medicine) 연구진이 발표한 논문입니다. 태아는 모체에게 자신이 아닌 다른 물질로 인식되어 공격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성공적인 임신에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는데, 모체의 면역계가 Th1-type쪽으로 이동하면(즉, tumor necrosis factor-α (TNF-α), interleukin-2 (IL-2) and γ-interferon (IFN-γ) 등의 cytokine이 높아지면) 유산이 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Th2-type이 우세해지면(Interleukin-10 (IL-10) 등의 cytokine이 상승하면) 태아 생존률이 높아집니다. 황금과 백출은 朱丹溪가 安胎의 聖藥으로 부를 만큼, 태기불안에 대표적으로 사용하는 약재입니다.
다른 안태약을 쓰더라도 황금과 백출은 포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통 의서에 기재된 바와는 별도로, 황금과 백출이 모체의 면역학적 부분에 영향을 줌으로써 유산방지 효과를 가진다는 연구 결과는 환자의 치료근거를 더욱 공고하게 해주는 것 같습니다. 본 연구로 동물실험 상의 매커니즘을 확인하였고, 추후 사람을 대상으로 한 안전성, 유효성 확보가 필요하겠습니다.

[링크] http://www.ncbi.nlm.nih.gov/ pubmed/?term=18306457

12월 참여필진 : 김재은, 이지영, 임정태, 정창운
연구동향팀 필진을 모집합니다. 특히 일본어나 중국어 가능하신 분, 연구자, 전공의, 전문의 선생님의 참여 기다립니다. 기사에 대한 문의, 요청하고 싶은 주제는 editor@mjmedi.com으로
메일 보내거나 신문 홈페이지에 의견 남겨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